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호흡자세 / 엄지발가락 잡고 들어올리기..
사회

호흡자세 / 엄지발가락 잡고 들어올리기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6/06/02 00:00 수정 2006.06.02 00:00

나마스떼! 김성희입니다.

지난주에는 뱃살을 빼는 반달자세와 신체의 좌우 균형을 맞춰주는 삼각형자세를 배워보았습니다.
이번 주에는 폐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호흡자세와 엄지발가락 잡고 다리 올리는 자세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 NAMASTE는 요가인의 인사로 ‘나는 당신을 경배합니다’란 뜻.


호흡자세

폐의 기능을 100% 사용하게 되어 허파가 팽창되고 폐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몸 전체의 기혈 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자세이다. 

호흡자세 1 : 양발을 모아 바르게 선 다음 깍지 끼운 양손을 턱과 목 사이에 댄다.

호흡자세 2 : 6초 동안 숨을 들이쉬면서 팔꿈치를 최대한 위로 들어올린다. 이때 입을 다물고 입안에서 “흐음~”하는 허밍 음을 낸다.

호흡자세 3 : 6초 동안 숨을 내쉬면서 팔꿈치를 모으고 손으로 턱을 밀어준다. 이 때 입을 크게 벌려서 “하~”하는 바람 소리를 내며 머리를 뒤로 젖힌다. 같은 자세로 호흡을 10번 반복한다.

엄지발가락 잡고 들어올리기

평형감각을 향상시켜주며 엉덩이를 작고 탄력적으로 만들어 준다. 다리 근육을 조화롭게 발달시켜주는 자세이다.

엄지발가락 잡고 들어올리기 1 : 양다리를 모으고 바르게 선 다음 왼다리를 구부려서 왼손으로 왼발 엄지발가락을 잡는다. 오른손은 허리 위에 얹고 숨을 들이마신다.

엄지발가락 잡고 들어올리기 2 ; 숨을 내쉬면서 균형을 잘 유지하며 왼 무릎을 서서히 편다.

엄지발가락 잡고 들어올리기 3 : 왼다리를 왼쪽으로 최대한 펴 발가락은 몸쪽으로 잡아당긴다. 이 때 오른 쪽 다리는 일직선으로 고정시켜야 하며, 왼 무릎은 구부리지 않도록 한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