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DHA는 뇌경색으로 인한 뇌졸중 예방에 유효하고 뇌혈관성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고등어, 꽁치, 참치 등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며, 카로틴이 풍부한 토마토, 호당, 당근도 혈관성치매예방에 좋다. ◆카레 카레의 노란색은 강황에 들어있는 쿠르쿠민이라는 색소 때문이다. 쿠르쿠민은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치매 진행을 지연시킨다.
인도 일부 지역에서는 카레로 인해 65세 이상의 치매 발병률이 1%에 불과하다는 통계도 있다. ◆견과류 비타민E가 풍부해 혈전과 고지혈증을 개선, 뇌졸중을 예방하고 치매의 진행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땅콩, 호두, 잣 등을 항상 준비해두고 입이 심심할 때 틈틈이 먹도록 하자. ◆우유 우유에는 뇌 활동에 꼭 필요한 신경전달물질의 원료가 되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잡곡밥 잡곡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하다. 이는 뇌의 에너지원이 되는 포도당 생성을 촉진한다. 표고버섯, 명란젓, 정어 등에도 풍부하다. ◆신선한 야채 야채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다. 푸른 야채에 많은 비타민 B12와 엽산이 부족하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3~4배나 높아진다.◆포도주 포도주는 혈압 및 혈액순환을 좋게하므로 하루에 한잔 씩 섭취하는 것이 좋다. ◆차 녹차는 뇌의 세포조직의 손상을 막아주는데 탁월하며, 한방차로 백복신과 솔잎을 꾸준히 끓여 마시면 머리를 맑게 해주며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은행잎 또한 치매 초기단계에 먹으면 효과적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다. 음식을 통한 치매예방 뿐만 아니라 두뇌활동을 활발히 하면 뇌신경세포간의 연결 회로가 발달해 노후에도 뇌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다.따라서 바둑, 체스, 독서, 컴퓨터, 영어단어·한자 등의 암기를 계속하는 행위는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며, 항상 밝게 웃고,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생활자세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