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생산을 용이하게 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엔진의 블록을 일체형으로 설계를 의뢰했다. 그러나 포드의 아이디어를 설계도에 그린 기사들은 한결같이 이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이야기를 했다.
헨리는 기사들이 불가능하다고 여러번 권고했지만 단념하지 않았다. 결국 포드의 명령에 따라 이 엔진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그러나 반년이 지나도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할지 힌트조차 얻지 못했다. 그리고 또 반년이 아무런 성과없이 지나갔다. 기사들은 포드의 명령에 따라 온갖 상상력을 동원하여 사운을 걸고 필사적으로 연구했으나 결국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일년이 지난 후, 포드는 세 번째 기사들로부터 8개의 실린더 엔진은 불가능하다는 보고를 또 받았다. 그러나 8개 실린더 엔진을 향한 포드의 강렬한 소망은 멈출수 가 없었다. 포드는 몇 번이라도 다시 도전하라고 지시했다.
1931년 8월에는 새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공장 가동도 중단하고 집중한 결과 1932년 3월 그의 꿈이 이루어졌다. 1930년부터 시작한 일의 결실을 본 것이다.
이 v8엔진을 단 차는 그해 최고의 히트 상품으로 선정되었으며, 출시되기도 전에 5만대나 예약될 정도로 인기가 좋았다. 시판된 지 2년만에 미국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믿을만한 차 중의 하나라는 명성을 얻었다. 심지어 FBI 일급 수배자였던 존 딜린저가 도주용으로 애용한 포드 v8의 스피드에 경탄하는 편지를 헨리 포드에게 보냈을 정도였다.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자하는 포드의 열정과 집중력이 결국은 불가능하다는 일을 현실로 만들었다. 한 컨설턴트가 유명한 CEO들의 일하는 습관을 연구하며 인터뷰하던 중에 놀라운 것을 발견했다.
최고 경영자들은 통화를 하면서 문서결재를 하는 식으로 다중작업에 능통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는데, 오히려 다중작업을 하지 않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비록 짧은 시간이라 하더라도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한다. 같은 시대를 살아가지만 열정을 더 가진 사람이, 소망을 향한 집중력이 더 강한 사람이 놀라운 일들을 만든다.
좀 더 열정적으로, 나의 일에 집중하며 사는 습관을 가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