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돌입..
사회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돌입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6/10/13 00:00 수정 2006.10.13 00:00

시의회(의장 김일권)가 9일 제84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를 개회하면서 본격적인 행정사무감사 일정에 들어갔다.

시의회는 10일 행정사무감사 개시를 선언하고 주요현안사업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오는 16일까지 부서별 주요사업과 예산 집행 등 시정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기획총무위원회, 산업건설위원회로 나뉘어 각각 담당 부서를 상대로 감사를 벌이게 되어 그 동안 시의회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전문성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오는 17일에는 집행부를 상대로 의원들의 시정질의가 이어질 계획이다.

한편 감사를 준비하면서 일부 의원들이 밤늦게까지 의회에 남아 공부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의욕을 보이고 있다. 이는 초선의원들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시정의 흐름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일부 우려를 지우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시의회는 이번 정례회 기간 동안 2006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을 승인하고, <양산시 정책자문위원회 설치조례안>, <양산시 이통개발위원회 조례 일부 개정안> 등 10건의 조례안에 대한 심의도 벌일 예정이다.

제4대 시의회가 처음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인 만큼 각 의원들의 의욕이 넘친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의욕만큼 구체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높다.

지난 감사 때마다 형식적인 감사 가 이루어졌다는 지적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의원정수 확대, 유급제 시행, 정당공천제 등으로 달라진 시의회의 위상을 의원 개개인이 인식하고 보다 철저한 준비와 감사 실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