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토청, 고속화 기능 앞세워 "설계 변경 어렵다"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하 부산국토청)이 추진 중인 국도 7호선 우회도로 개설사업에 대해 웅상읍 주민들이 주민요구를 무시한 처사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부산국토청과 우회도로 노선 설계사인 (주)신성은 웅상읍사무소에서 국도 7호선 우회도로 개설사업계획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서 부산국토청은 증가하는 교통량과 물류의 대형화 추세로 극심한 교통체증이 빚어지고 있는 국도 7호선 구간 가운데 동면 여락리~웅상읍 용당리 14.8Km구간에 왕복 4~6차로의 우회도로를 개설키로 하고 기존 국도를 동쪽으로 우회하는 덕계~명곡~용당을 잇는 노선안에 대해 설명했다. 하지만 웅상읍 주민들은 지난해부터 주민의견을 수렴한 결과 국도를 서쪽으로 우회하는 평산~소주~주남을 잇는 노선이 최적안이라며, 시를 통해 이런 의견을 전달했지만 부산국토청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력 반발했다. 주민들은 동쪽 노선안의 경우 부산국토청이 설명하듯 고속화기능은 있을지 모르지만 우회도로의 당초 목적인 주민편의와 물동량 분산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며 주민의견을 철저히 무시한 처사라고 주장했다.웅상읍발전협의회 정동수 회장은 "주민들이 지난해부터 서쪽 노선안을 제시했으나 부산국토청은 일방적으로 동쪽 노선에 대한 설명만 했다"며 "이런 설명회는 없던 것으로 하자"며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특히 주민들은 부산국토청이 설명회를 열면서 주민요구안인 서쪽 노선안에 대한 일체의 언급도 없이 동쪽 노선안에 대해서만 일방적으로 주민들의 이해만 구한 것에 대해 거세게 비판했다. 주민들은 동쪽 노선안에 대한 일방적인 설명에 앞서 동쪽과 서쪽, 두 가지 노선안에 대한 장ㆍ단점을 철저하게 분석한 후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는 절차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결국 이날 설명회는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와 이의 제기로 인해 1시간 만에 파행으로 끝났다.한편 시 관계자도 "시의 입장에서 볼 때 주민들이 요구하는 서쪽 노선이 바람직하다"며 "동쪽 노선의 경우 접근성이 떨어져 지역발전에 별다른 도움이 안 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부산국토청은 현재 시점에서 사실상 노선변경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국도 7호선 우회도로의 경우 웅상읍을 관통하기는 하지만 부산과 울산지역도 고려해야 하는 만큼 이동성이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다.이에 따라 웅상읍발전협의회 등은 이달 중으로 건설교통부와 부산국토청 등에 서쪽 노선안으로 변경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키로 했으며, 만약 주민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실력행사도 벌일 예정이어서 파문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일각에서는 보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웅상읍의 발전을 위해 동쪽 노선안으로 우회도로를 개설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시의 숙원사업 가운데 하나인 국도 7호선 우회도로를 둘러싼 마찰이 자칫 장기화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