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문화 수준 낮지만 전망은 밝다”..
사회

“문화 수준 낮지만 전망은 밝다”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6/10/20 00:00 수정 2006.10.20 00:00
문화예술인에게 물었다.

양산의 문화예술인들이 바라보는 우리문화의 현주소는?

지역문화를 이끌어 나가는 문화예술인들이 느끼는 양산의 문화현실을 살펴보고자 지난 17~18일 양일간 미술, 음악, 무용, 문학 등 36명의 문화예술인을 대상으로 총 6문항에 대한 전화인터뷰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가 양산의 문화예술컨텐츠 사업의 수준이 보통이거나 낮다고 답했으나 앞으로 문화도시로서의 전망에 대해서는 밝다는 긍정적인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시급한 부분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과 시민의식개선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양산만의 독특한 문화가 있다고 생각느냐는 질문에 48.5%가 ‘없다’고 답했으며, ‘있다’ 45.1%, ‘모르겠다’ 6.4%로 나타나 문화도시로서의 양산을 대표할만한 문화자원을 계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 된다. 

앞으로도 양산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계획 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7.2%가 ‘할 것이다’고 답했고 ‘안할 것이다’ 3.2%, ‘모르겠다’ 9.6%로 답했다.

양산의 문화예술컨텐츠 사업의 수준은 어떠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낮다’는 응답이 3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보통이다’ 35.4%, ‘높다’와 ‘매우 낮다’가 각각 12.8%이고 ‘매우 높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5년 간 문화예술 분야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밝다’는 응답이 64.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보통이다’ 19.3%, ‘매우 어둡다’ 9.6%, ‘매우 밝다’ 6.4%가 뒤를 이었다.
많은 응답자가 현재 문화예술 수준은 아직 미비하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밝기에 앞으로 지속적인 활동을 할 것이라는 의견으로 분석된다.

문화예술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재정 지원’이 32.6%, ‘시민의식개선’ 22.5%, ‘전문인 양성’ 19.3%, ‘기반시설 확충’과 ‘문화교류 확대’가 각각 12.8%로 나타났다.

타 지역에서는 지역의 문화예술인을 발굴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데 반해 아직까지 재정 지원과 전문인 양성이 많이 부족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의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한편 시와 시민들에게 바라는 점을 묻는 주관식 질문에서는 양산의 문화발전을 걱정하고 가능성을 이야기 하는 다양한 답변들이 주를 이뤘다.

공통적으로 바라는 점은 ‘행정의 적극적인 마인드로 재정지원을 높이고 기반 시설을 확충해 시민들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요구의 목소리가 높아져야 하며, 지역의 문화예술인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이다.

한편 무엇보다도 인사이동으로 담당공무원이 자주 바뀔 것이 아니라 문화예술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는 공무원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을 이끌어 나가야 할 것이며,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공연문화에만 주력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문화 현실을 몸소 체험하고 있는 문화,예술인들의 다양한 의견은 시의 정책에 반영되고 시민들이 함께 고민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이루니 기자  / plumloong

-----------------------------------------------------------

■문화예술인 문화의식 설문조사 개요

조사기관 : 양산시민신문
조사대상 : 각 분야 문화예술인 36명
조사방법 : 전화설문
조사일자 : 2006 10월 17일~18일 

1. 양산만의 독특한 문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있다  ② 없다  ③ 모르겠다.

2. 앞으로도 양산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할 생각입니까?
    ① 할 것이다  ② 하지 않을 것이다 
    ③ 모르겠다.

3. 양산의 문화예술컨텐츠 사업의 수준은 어떠하다고 생각하는가?
    ① 매우 높다  ② 높다  ③ 보통이다 
    ④ 낮다  ⑤ 매우 낮다.

4. 향후 5년 간 양산의 문화예술 분야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밝다  ② 밝다  ③ 보통이다 
    ④ 어둡다  ⑤ 매우 어둡다

5. 문화예술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시급 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기반시설 확충  ② 문화교류 확대 
    ③ 재정 지원  ④ 시민의식개선 
    ⑤전문인 양성

6. 주관식입니다. 시와 시민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