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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고3, 교육과정 3학기로 재편성하자..
사회

고3, 교육과정 3학기로 재편성하자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6/12/01 00:00 수정 2006.12.01 00:00
수능기획Ⅱ - 수능 후 고3 수업, 대안 있다

하나. 학교 교육과정 개편<br>둘.지역사회 예산지원 <br>셋. 학생 알찬 시간 분배

현재 ‘수능’이라는 ‘진짜시험’을 끝낸 고3 학생들은 해방감에 수업을 외면하고, 학교는 이를 묵인하며 교육부는 현실과 동떨어진 규정의 틀 속에서 학생과 학교를 옥죄고 있다. 이같이 수능 이후 교육공동화 현상의 심각성을 모두 인식하고는 있지만 수능제도가 폐지되어야 해결될 문제라며 대부분 뒷짐을 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지는 단 1%의 가능성이 있는 대안이라도 한걸음씩 실천해 나아가야 한다는 판단으로 수능특집 두 번째로 ‘수능이후 고3, 대안있다’는 기획을 마련했다. 학교는 교육과정 개편을, 지역사회는 예산지원을, 학생은 알찬 시간 분배가 각각 그들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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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2학기 수능이전-2학기 수능이후’로 편성

예산지원, 특별 프로그램 모델 등으로 해결 가능

수능 이후 고3 교실이 텅텅 비는 ‘교육 공동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찾을 때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은 학교에서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문화관람, 초청강연, 각종 체육행사 등의 특별 프로그램은 정상수업 일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특별 프로그램 진행은 ‘편법 출결처리’로 판단되어 도 교육청의 지도감독 대상이 된다. 때문에 수능 후 특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는 학교들은 도 교육청의 눈치를 보여 힘겹게 운영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도 교육청의 지침에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교 실정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편성해야 한다는 방안이 나오고 있다.

수능 이후 학기에
특별활동 집중 편성

“수능 이후에 정상적인 교육과정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3학년이 실제로는 ‘1학기-2학기의 수능이전-2학기의 수능이후’의 3개 학기로 운영되어야 한다”

김해 장유고등학교는 2005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고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 정상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장유고는 수능 이후 한 달간 특별 프로그램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도 교육과정 이수 기준을 지킬 수 있는 방안으로 ‘고등학교 2, 3학년 특별활동 시간의 융통성 있는 편성’을 제시했다.

이같은 융통성 있는 편성을 위해서는 기존의 4학기를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 3학년 2학기의 수능이전, 3학년 2학기 수능이후’ 이렇게 5학기로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2, 3학년의 모든 학기에 고르게 배정되어 있는 특별활동 시간을 ‘3학년 2학기 수능 이후’에 집중 편성하고 교과과정 이수 시간을 앞의 4학기에 주로 편성해 수능 이후 고3 학생들에게 교과수업의 부담을 줄인다는 것이다.

제도적 보안 뒷받침돼야

장유고 관계자는 “교육과정 편성을 학년별, 학기별, 시기별로 조정함으로써 그 해결책을 찾을 수는 있었지만 일시적으로(3학년 수능이전) 교사의 수업 부담이 증가하고 예산의 부담이 따르는 등 문제점이 있었다”며 “제도적인 뒷받침 없이 교사의 사명감과 헌신에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전국 고등학교에서 겪고 있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학년별 학기제의 탄력적인 운영, 고등학교와 대학의 학기 시작의 조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기초한 대입 일정 조정, 교육과정 수정 등의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양산지역 A고교 한 교사는 “장유고 연구결과처럼 제도적 보완이 뒷받침된다면 양산지역에서도 탄력적 교육과정 편성은 실천 가능한 방안이다”며 “이와 함께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예산이 지원되고, 학교별 실정에 맞는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 모델도 제시된다면 수능 이후 공동화 현상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엄아현 기자 / coffeehof@   조경진 인턴기자 / jokkaeng@   이예슬 인턴기자 / yeaseul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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