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 3,181㎡(공사진행 72%)
3단계 : 5,211㎡(공사진행 45%)
전체 : 10,681㎡(공사진행 76%)1994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된 이후 지금까지 12년간 개발에 들어간 양산신도시.
모두 1천68만㎡ 부지에 총사업비 2조9천871억원이 투입될 계획인 양산신도시 계획은 분당신도시의 절반, 평촌신도시의 2배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하지만 IMF의 영향으로 공사 진행에 차질이 생기면서 3차례 설계 변경되는 등 우여곡절 끝에 현재는 1, 2, 3단계 모든 구간이 착공, 1단계는 지나 2003년 사업이 준공되어 현재 입주자들이 신도시에서 생활하고 있다.하지만 2단계의 경우 택지 조성 작업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경기 침체로 인한 아파트 미분양 사태가 속출하면서 50만 인구 자립도시를 꿈꾸는 양산의 청사진에 어두운 그늘을 드리우게 하고 있다.현재 신도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양산이 자립도시의 길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장면 1.
IMF와 연약지반으로 비틀거린 신도시 사업양산신도시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은 연약지반이었다. 게다가 1995년 전국에 몰아닥친 IMF의 험난한 파고는 연약지반으로 토지조성원가가 오른 신도시 사업을 자칫 표류할 위기까지 몰고 갔다. 우여곡절 끝에 1단계 조성이 완료되고 부산대 제2캠퍼스 유치가 확정되면서 신도시 사업은 명맥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양산신도시 사업은 부산권과 주변도시의 시민들에게 저가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목표에서 시작되었지만, 영남권에 처음으로 조성되는 신도시 사업은 투기지구로 전락해 땅값만 부추기는 결과를 낳았고 부산, 울산 등 대도시보다 저렴한 주택을 공급한다는 처음 취지는 높은 토지조성원가와 투기 열풍으로 무색하게 되었다. 장면 2.
부동산 경기침체, 집단주민민원 신도시 사업의 진통은 계속된다 양산 전체 아파트 시장은 지난 2003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서 급속한 냉각세를 보였다. 그로부터 1년 뒤 2004년 투기과열지구 지정으로 인한 규제가 다소 완화되었지만 한 번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해빙기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부동산 경기 침체와 도시기반시설 미흡 등을 이유로 인구 유입이 부진해지면서 인구 50만을 목표로 도시계획을 수립했던 시는 여전히 2020년 인구 50만 자립도시를 부르짖고 있지만 인구 유입에 대한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최근 아파트 미분양 사태로 3천여세대가 분양승인을 받고도 분양이 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이미 부산대 제2캠퍼스 유치, 부산지하철 2호선 연장 등의 호재가 있지만 추가적인 인구 유입 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답답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다행히 2005년 부산대 어린이병원, 한의학전문대학원 유치가 이루어지면서 부산대학병원과 함께 동남권 의료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는 언제 해소될 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만들고 있다. 또한 신도시 사업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도시기반시설의 미비함은 인구 유입을 차단하는 또 다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미 사업이 완료되어 주민들이 입주한 신도시 1단계(남부동)의 경우 주변 조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교육, 문화 시설 등이 전무해 양산으로 유입된 인구가 다시 부산 등으로 역유출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게다가 신도시 2, 3단계 공사들로 인해 대형공사차량이 시내를 진입하고 있어 안전사고의 우려와 함께 쾌적한 주거환경을 기대한 시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물금 범어에서 대형공사차량으로 인해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등 대형공사로 인한 주민들의 불안감은 각종 대책위 구성으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시는 집단주민민원에 대해 적절한 대응책을 찾지 못한 채 임기응변식의 대응으로 답하면서 시의 민원처리능력에 의문을 표시하게 만들고 있다.
장면 3.
인구 50만 자립도시 기본부터 다시 시작해야 시는 2020년 도시계획을 수립하면서 인구 50만의 자립도시를 꿈꾸고 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그리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아파트 미분양 사태가 사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고 인구 유입을 위한 특단의 조치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기업하기 제일 좋은 도시'를 표방해온 시가 높은 공단부지원가로 기업유치에 애를 먹고 있듯 신도시 지역으로 인구를 유입하는 일 역시 솟구친 땅값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셈이다.신도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토지공사와의 원활한 업무 협의도 매끄럽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도로, 녹지공간, 경관 등 시민들이 피부로 접하는 도시기반시설 사업이 지연되면서 시민들의 불편함이 가중되고 있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우선순위를 함께 논의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토지공사 관계자는 "다른 신도시 사업과 달리 연약지반 조성으로 사업비용이 예상보다 2배 이상 증가한데다 일반적으로 토지를 일반 사업자에게 분양하고 분양대금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토지조성이 끝나고 나서야 분양이 가능한 양산신도시의 특성상 기반시설 사업이 늦춰지고 있다"고 밝혔다. 토공은 오는 2010년 전체 사업 준공을 예정하고 있지만 현재 경부고속철도터널사업에서 발생하는 토사를 연약지반 토지조성을 위한 성토재로 반입하고 있어 경부고속철 사업의 지연과 맞물려 전체 사업 지연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미 두 차례 설계변경을 겪으며 사업이 난항에 빠졌던 신도시 사업이 거듭 차질을 빚게 되는 셈이다. 시는 신도시 사업을 위해 청사 내 도시개발사업단을 두고 신도시 사업 전반에 걸친 업무협의를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도로, 상ㆍ하수도, 자원회수시설 등 부서별 사업은 각 담당부서에서 진행하면서 여전히 각각 협의가 진행되고 있어 총괄적인 지휘체계가 서지 못했다는 평가다. 공사현장에 대한 관리감독 역시 집단주민민원을 사전에 해소할 수 있는 시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시가 목표로 삼고 있는 인구 50만 도시의 기틀을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신도시 사업에 대한 정확한 관리감독 체계가 기본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