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의 요구와 정반대의 노선을 채택해 마찰을 빚었던 국도 7호선 우회도로 노선이 관계 당국이 제시한 동쪽 노선으로 사실상 확정됐다.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하 부산국토청)은 지난 10일 웅상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김양수 국회의원과 공무원, 노선 설계사 관계자, 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도 7호선 우회도로 노선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지난해 9월 27일 열린 주민설명회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날 설명회에서 부산국토청과 노선 설계사인 (주)신성은 주민들에게 동쪽과 서쪽, 두 노선에 대한 장·단점을 설명했다. (주)신성 관계자는 “주민들이 요구하는 서쪽 노선은 도시 밀집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어려움이 크다”며 “국도 7호선의 간선도로 기능 확보에 유리하고 기술, 환경, 경제적 측면에서 유리한 동쪽 노선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지난 설명회와 같은 국토관리청의 설명에 반발하며 지역 공단의 물동량과 주민편의, 지역발전을 위해 주민들이 요구하는 서쪽 노선으로 우회도로를 개설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하지만 웅상읍발전협의회 이태환 회장과 김양수 국회의원이 현재 국도 7호선 우회도로 개설사업이 처한 상황을 설명하며 분위기가 급반전했다. 웅상읍발전협의회 이태환 회장은 “기획예산처를 방문한 결과 현재 동쪽노선으로 실시설계가 80%이상 진행된 상태였다”며 “그래도 주민들이 강력히 원하면 서쪽노선으로 변경할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조속한 사업진행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김양수 국회의원은 “서쪽 노선으로 변경할 경우 기존 사업비보다 1천3백여억원이 더 들어갈 뿐만 아니라 타당성 조사,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을 다시 거칠 경우 자칫 사업이 백지화될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회도로는 국도가 아닌 외부와 완벽히 차단된 고속화 도로이기 때문에 이 도로가 마을을 지나갈 경우 마을 발전이 아닌 단절을 일으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주민들은 하루 7만여대의 차량이 통행하며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국도 7호선의 숨통을 하루빨리 틔워야 한다며 우회도로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분위기로 흘러갔다. 결국 이날 주민설명회는 애초 부산국토청이 제시한 동쪽 노선으로 개설하기로 잠정 결론났으며, 주민들은 부산국토청에 외산마을을 관통하는 노선 조정 변경 검토, 우회도로 진입 램프를 기존 3개소에서 1개소를 더 늘릴 것, 시가지 진입도로 편리성 확보 등 개선안을 제시했다. 또한 물동량 해소와 주민편의를 위해 평산, 소주, 주남 등 현재 도시계획도가 계획돼 있는 서쪽 구역 도로를 지방도나 국도로 전환, 원활한 사업비 확보와 빠른 사업진행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국도 7호선 우회도로 노선이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 부산국토청은 올해 말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중 착공해 오는 2012년께 개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