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올바른 풀뿌리 지역신문 육성이 목표..
사회

올바른 풀뿌리 지역신문 육성이 목표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7/02/13 00:00 수정 2007.02.13 00:00
◆ 지역신문발전기금이란?

"지역신문의 건전한 발전기반을 조성하여 여론의 다원화, 민주주의의 실현 및 지역사회의 균형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 2004년 국회를 통과한 <지역신문발전특별법>은 우후죽순 난립한 지역신문의 옥석을 가리고 지역분권을 올바르게 실천하는 건전한 언론을 육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목표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특별법에 따라 조성된 기금은 신문사에게 정부가 직접 지원할 경우 또 다른 언론 통제의 형태가 될 것을 우려해 철저히 사업비 중심으로 지원된다. 예를 들면 지난해 양산시민신문이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진 '책 읽는 도시,양산을 꿈꾼다'(2006년 4월 21일부터 6회 보도)는 기획취재 계획서를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사전 검토를 거쳐 승인을 얻은 후 취재 예산을 지원받았다.

또한 취재 후에는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 다시 기금의 올바른 집행 여부를 평가받게 되어 있다.
이밖에도 기금지원사업 대상에 포함되어 있는 ▶경쟁력강화사업 ▶조사연구 및 연수교육 사업 ▶정보화분야 사업 ▶공익성 구현 사업 등 모두 '기획-평가-집행-평가'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엄격한 사업 관리ㆍ감독은 국민의 혈세로 이루어진 기금을 헛되이 사용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기 위해서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