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장애인은 지역사회의 건강한 구성원!"..
사회

"장애인은 지역사회의 건강한 구성원!"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7/04/24 00:00 수정 2007.04.24 00:00

지난 17일 종합운동장 대회의실에서 양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권헌철) 창립 출범식이 열렸다.

70여명의 장애인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날 출범식에서는 양산지역 중증장애인 사회참여와 지역 내 자립생활 이념 보급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센터는 장애인이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자립적인 활동을 강화하고 역량 배양을 통해 사회참여를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자립생활센터 권헌철 소장은 "장애인의 삶은 스스로 계획하고 결정하기 보다는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에 의해 결정되어 왔다"며 "장애인은 결코 의존적인 보호의 대상이 아니라 비장애인과 함께 지역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함께 살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장애인 당사자의 역량강화와 인권옹호, 고용창출, 동료상담, 정보제공, 지역사회 내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운동을 통해 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등의 활동을 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권소장은 "중증 장애인의 자립기반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사회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계기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며 "장애인들이 단순히 복지대상만이 아닌 지역 사회에서 생산적 참여자로서 역할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