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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결국 해 넘기는 도시철도의 꿈!..
사회

결국 해 넘기는 도시철도의 꿈!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7/05/08 00:00 수정 2007.05.08 00:00
2호선 양산선 내년 1월 이후 개통
나머지 노선 사업비없어 추진 불확실

2020년 인구 55만명으로 도시철도 시대를 열겠다는 시의 계획이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달 30일 시청에서 열린 ‘부산지하철 양산선 사업설명회’는 시가 계획 중인 도시철도 구간 가운데 부산지하철 2호선 양산선 연장 구간이 내년 1월 이후에야 개통할 수 있다는 부산교통공사의 입장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지하철 양산구간은 이미 2006년말 개통에서 오는 9월로 한 차례 개통시기가 연기된 바 있다. 신도시 조성 구간 연약지반을 이유로 한 차례 연기된 양산선 개통은 이번에 관련 규정 변경에 따른 기관사 교육기간이 원인이다.

부산교통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대구 지하철 참사 이후 강화된 <철도안전법>에 따라 신설구간에 대해 기관사 1인당 60시간 이상의 실무수습이 의무화되어 불가피하게 개통 시기를 늦출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부산교통공사가 밝힌 기관사 의무수습기간과 시운전 기간 등 일정에 따르면 내년 1월 9일 이후에야 시민들이 양산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조차도오는 9월 양산선 준공 이후 아무런 차질이 없을 경우 가능한 일이다.

교통공사는 이미 한 차례 연기 때부터 부산대 양산캠퍼스 조성 시기와 개통 시기를 연계하려한다는 의혹을 받은 바 있고, 이번 연기 역시 운영적자에 대한 양산시 분담금을 요구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 부산교통공사는 운영적자 분담금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양산선 개통은 계속 석연치 않은 연기로 시민들의 의혹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설명회에 참석한 김일권 시의회 의장은 “지반침하를 이유로 한 차례 연기된 양산선 개통이 기관사 교육기간을 핑계로 또 다시 연기되고 있다”며 “관계 법령이 바뀌었을 때 충분히 양산시의 이해를 구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는 데도 이제와서 일방적으로 개통시기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교통공사의 처사를 이해할 수 없다”고 항의했다. 교통공사가 기초지자체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비판인 셈이다.

양산시는 지난해 교통공사가 오는 9월에 지하철을 개통키로 한 약속에 따라 시외버스터미널 이전,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등 관련된 교통체계 정비사업을 9월에 맞춰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신도시 지역 상가들도 9월 개통에 따른 사업 준비를 하고 있던 터라 교통공사의 내년 1월 이후 개통 방침은 적잖은 혼란이 따를 전망이다.

한편 ‘2020 양산시 도시계획 기본안’의 교통계획에 따르면 현재 양산선 외에 양산시가 추진하려는 철도 계획은 모두 4개 노선이다.

부산지하철 2호선 양산선을 현재 양산(시청)역에서 북정까지 연장하는 양산선 연장 구간과 부산지하철 1호선 노포역과 2호선 양산역을 연결하는 연결순환형 도시철도, 경부고속철도 울산역과 연계한 북정~언양간 경전철, 부산~양산(웅상)~울산간 광역 경전철 계획이 ‘2020 양산 도시계획 기본안’에 반영되어 있다.

이 가운데 양산선 북정연장 구간은 지난해 김양수 국회의원이 기획예산처를 방문해 설계비 5억원을 반영해줄 것을 요청하고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 냈으나 아직 구체적인 성과가 없는 형편이다.

양산역에서 북정까지 3.4㎞ 연장될 양산선 2단계 연장 사업은 고속철도 울산역과 경전철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으로 3개동 지역 시민들이 연장 촉구 서명운동까지 전개하는 등 시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부산 지하철 1호선과 2호선을 연결하는 순환 도시철도 계획은 최근 시가 경남도가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한 ‘경남도 내 도시철도 건립계획’에 포함시켜 추진의지를 보이고 있다.

사업비 없는 철도계획
유명무실화 우려돼

문제는 역시 사업비 확보다. 시는 지하철 1호선 연장 사업비 확보를 위해 동면 사송지역에 주택공사가 추진 중인 미니 신도시 조성에서 발생하는 수익 일부를 투자할 것을 주공에 요청한 상태이다. 주공 역시 동면 미니신도시 실시계획 승인 전까지 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올 경우 실시계획에 반영키로 해 사업 성사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부산 지하철 1호선 연장은 모두 9.2㎞ 구간에 노포역에서 여락, 사송, 내송, 양산역으로 이어질 계획이다.

하지만 정작 부산도시철도기본계획에 사업계획이 반영되어 있지 않아 모두 7천400여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1호선 연장 사업은 주공의 협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성사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한편 웅상지역의 숙원사업이자 오근섭 시장의 공약사업이기도 한 노포~웅상간 경전철 사업은 현재 부산·울산·경남 도시철도계획에 노선 계획이 수립되어 있지만 수요부족으로 인한 운영적자 예상, 과도한 사업비 부담 등으로 우선순위를 차지하지 못해 사업실시까지 요원한 상태이다.

시 관계자는 “양산이 도시철도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부산, 울산, 경남 등 광역단체와의 공감대 형성이 우선 이루어져야 하고, 사업비 조달을 위한 국비 확보가 뒤따라야 한다”며 “우선 사업의 첫 걸음인 계획 수립이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사업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토지공사가 3천615억원에 달하는 사업비를 전액 부담한 양산선 개통이 계속 차질을 빚자 나머지 노선 신설·연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이 어렵지 않겠냐는 시민들의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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