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에 세웠던 금연계획! 다시 물거품이 되고 있지는 않는가?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우리 보건소에서 진행 중인 금연클리닉에 도움을 청해보자. 의지만 있다면 당신 역시 담배를 끊을수 있다!
금연 성공률 “좋아 좋아”양산시 보건소(소장 조현둘)에서 진행 중인 금연클리닉은 2005년부터 시작됐다.
6주과정의 상담과 치료는 매주 방문을 통해 진행되며 그 후 6개월 간 전화와 문자등 추후관리를 통해 금연실천 여부를 확인한다. 2005년 보건소 금연클리닉 등록인원은 645명, 2006년 724명, 2007년 현재까지 689명이 등록돼 있으며 이용자 수가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다. 이와 함께 2005년도 6개월 금연 성공자는 109명, 2006년도는 320명으로 무려 3배 가량 증가해 금연클리닉이 흡연자들의 금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니코틴이여 “바이 바이~”금연클리닉은 전화와 직접 방문을 통해 상담 후 실행시기를 결정한다.
먼저 면담을 통해 니코틴 의존도 검사와 함께 금연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CO(일산화탄소)를 측정하고 니코틴 보조제인 니코틴 패취와 니코틴 껌으로 대체한다. 금연상담사 도을순씨는 “니코틴 보조제는 담배의 해로운 성분 없이 니코틴을 대체하는 약품들로 힘든 금단현상과 함께 흡연에 대한 욕구를 치료해 주지만 흡연자를 돕는 유일한 것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며 “금연프로그램과 같은 금연방법들과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금연클리닉은 더불어 행동요법 지도와 함께 한방실에서 금연침시술을 펼쳐 흡연자들을 돕고있다. 또 20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신청에 한해 직접 산업체를 방문하여 금연상담과 교육, 치료활동을 펼치고 있다.
자신과의 싸움 이겨내야 “자신의 의지만으로는 끊기가 힘들죠. 본인의 의지 70%와 나머지 30%는 금연클리닉을 적극 활용하세요”
금연상담사 김정희씨는 무엇보다 금연 전날 새로운 출발의 마음가짐을 가지라고 당부한다. 장기 흡연자의 경우 금단현상으로 많은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결국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이와 더불어 금연클리닉은 흡연자에게 흡연이 가진 문제를 명확하게 규명하고 상담을 통해 흡연자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변화가 필요한 흡연자의 행동방향을 결정하며 흡연자가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자극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 준다.특히 요즈음에는 이전에 사용하던 약물처방 대신 행동요법을 통해 변화를 일으키도록 돕고있는 추세라는 것. 흡연욕구 5분만 참아내면 당신과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하게 될 것이다.금연 후 1년간 조심해야금단증상에서 해방 되어도 얼마 동안은 무의식적으로 흡연하고 싶은 시기가 있다. 금연 클리닉에서는 6개월까지 금연 확인을 하지만 적어도 1년은 지나야 금연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는 것.더불어 담배의 유혹이 가장 심한 곳은 술자리이므로 당분간은 술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다.또한 금단증상은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이나 정도가 매우 달라 그 치유법도 개인별로 다르다. 불면증, 기관지, 호흡장애 등을 겪기도 하지만 내 몸이 건강해져가는 증거로 알고 금단증상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금연 클리닉의 단계별 코스를 완주하는 기쁨. 금연하는 당신은 칭찬 받아 마땅하다. : 금연 후 건강회복 증상금연 8~12시간 혈중 일산화탄소량이 정상으로 떨어지고 혈중 산소량이 정상치로 올라간다. 심장마비 위험이 감소한다.금연 48시간 말초신경이 되살아나기 시작하고 후각과 미각 능력이 증가한다.금연 1~9개월 기침, 코막힘, 피로, 호흡곤란 등이 모두 감소한다. 폐의 섬모세포가 다시 자라서 폐의 자체 정화기능이 다시 정상화된다.신체 활력이 전반적으로 증가한다. 심장마비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금연 1년 심장마비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금연 5년 폐암으로 죽을 확률이 흡연자의 50%로 준다.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다.금연 10년 폐암으로 죽는 확률이 비흡연자와 같아진다.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 위험이 감소한다.
: 금연에 도움되는 음식야채 당근, 시금치같은 녹황색 야채, 고추, 양배추, 시금치, 케일, 피망과일 딸기, 오렌지, 토마토, 키위 등곡류 현미, 통밀 등 통곡류기타 다시마, 미역, 김, 두유, 우유, 계란 : 금단증상 완화법갈증, 잇몸ㆍ혀 등의 통증 얼음물, 과일, 쥬스, 껌두통
온수목욕, 샤워, 긴장을 푼 뒤 명상, 따뜻한 물수건으로 목 뒤 찜질불면증
취침전 온수에 발 담그고 20분 정도 휴식, 카페인 음료는 금물변비 하루 물 8~10잔 이상피로감 휴식, 산책공복감 물, 저칼로리 음료, 저지방·저칼로리 스낵긴장, 신경과민 전신안마, 찜질, 산책, 목욕헛기침, 마른기침
증기 목욕탕에서 30분 휴식, 저카페인 녹차ㆍ진해정 무가당 사탕 등 (보건소 금연클리닉 : 380-4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