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절기에는 세균성이질, 장티푸스 등 수인성전염병이 자주 발생 하는 계절입니다.
최근 들어 남녀노소 불문하고 여름휴가로 동남아로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경우가 많아 그동안 잘 발생하지 않던 콜레라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대부분의 여름철 수인성전염병은 설사, 복통, 탈수현상, 고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까운 병, 의원에서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인성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유의해야 합니다.외출에서 돌아온 후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하고, 반드시 끓인 음식물을 섭취하고 날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또한 장을 볼 때 어패류나 육류는 잘 포장하여 물기가 다른 식품과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음식을 조리하기 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고, 행주, 도마, 개수대, 조리기구 등은 뜨거운 물로 씻거나 소독하여 청결을 유지합시다.달걀, 고기, 내장 등의 조리에 사용된 도마, 칼, 그릇은 다른 음식물 조리 시에는 반드시 교체해서 사용하고 고기와 어패류, 달걀이 포함된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합니다. 과일과 야채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먹고, 도시락은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가능한 빠른 시간안에 먹도록 합니다. 환자(설사환자)는 절대로 음식 조리, 어린이 돌보기를 하지 마십시오.
물은 끓여서 마시고, 정수기의 물은 안정성을 확인한 후 사용하시고, 집단으로 음식을 접대할 때에는 다과류 등 마른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사항들을 유의하셔서 건강한 하계휴가기간을 즐기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