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웅상지역의 고등학교 간부교직원들과 만난 적이 있다. 그 자리에서는 관내의 초,중학생들이 상급학교에 진학하게 되면서 인근 대도시로 떠나는 경향에 대해 진지한 얘기가 오고 갔는데 인상적인 것은 우리가 평소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대도시로 떠난 학생들의 진학 경로가 늘 긍정적인 결과로만 자리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었다.우리 시는 대도시 부산과 울산의 틈새에 끼어 의존도가 높은데 특히 웅상지역의 경우 생활권이 대도시로 편중돼 있고 학부모들 사이에서 막연한 대도시 동경현상이 팽배해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물론 거기에는 지역내 각급 학교에 대한 불신과 과소평가가 한몫 하고 있음도 부인하기 어렵다. 어찌 됐건 국가적인 교육정책과 사회 분위기가 오랜 동안 학생들의 성적지상주의를 조장해 왔고 학교에 대한 평가가 성적에 좌우돼 왔다고 볼 수 있다.학생들의 창의성 배양이나 사회적 균형감각의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전인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일부 학교의 노력은 차치하고 진학 성적을 과제로 판단하더라도 대도시로 유학간 아이들의 진학 결과가 만족할 만 한 수치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대도시 진학의 명암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다. 따라서 일부 교사들이 주장하는 바 그러한 사례들의 정확한 표본조사가 교육정책 당국에 의해 한 번이라도 제대로 이루어졌으면 하고 바라는 것이 잘못됐다고 말할 수는 없다. 다행히 본지와의 면담에서 교육장이 그러한 자료 조사와 활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또 우수 교사를 확보하기 위하여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에 예산을 투자하겠다는 의지도 확인했다. 명문학교의 육성을 위한 노력도 나왔다.그동안 다소 지역 교육정책 당국이 현안에 대해 미온적이라는 항간의 평가도 있어 왔기에 새로운 청사를 지어 입주하는 교육청이 이를 계기로 쇄신하는 근무 분위기를 가져 가겠다는 교육책임자의 답변은 그만한 의미가 있다 하겠다.웅상지역은 최근 4개 동으로 분동되면서 주민들의 사회적 욕구의 분출이 다양하게 흘러 나오고 있다. 도시화에 따른 부담과 의무가 확대된 만큼 그에 따른 권리와 기회 요구는 당연한 것이다. 특히 이 지역 주민들의 분포가 비교적 젊은 가정인 만큼 자녀 교육 문제가 교통문제에 뒤따른 가장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서창과 덕계, 평산지역에 산재한 보습, 입시학원 간판을 보라. 많은 어머니들이 자녀를 우수한 환경의 학교에 보내고 싶어 하는데 만족스러운 학교 환경이 안되고 있다는 불만이 내재되어 있다.얼마 전 이 지역의 한 고등학교가 자율학교로 지정돼 전국 단위 모집을 하면서 자체적으로 명문고 육성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음은 다행한 일이다. 해당 학교는 3년이라는 주어진 기간안에 무엇인가 가시적인 효과를 내어야 한다는 중압감에 시달릴 수도 있지만 교직원들의 열의와 사명감으로 이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자질 향상과 전인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일선 교사들은 지역 명문고 육성을 위한 노력이 한 학교의 그것으로 끝나선 안된다고 입을 모은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학교 시설의 정비가 필수적이며, 소프트 웨어를 체계화하는 인적 자원의 확보와 함께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부모들의 관심과 협조를 내세웠다.
지역에서 공부를 시키면서도 충분히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실제로 영산대학교에 재직하는 모 교수는 미국 교환 근무 등을 이유로 세 자녀 중 둘은 중,고등학교 과정을 미국에 보냈지만 막내 아들은 웅상지역의 중학교에 보내고 있는데 장래 문제에 대하여 전혀 염려하지 않고 있었다. 그는 오히려 지금의 학습 여건에 아들이 잘 적응하는 것에 만족하고 자유로운 심성으로 다양한 자기개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최소한의 간섭에 그치고 있다고 말했다.모처럼 지역에서 부는 신선한 교육의 바람이 결실을 맺어 갈 수 있도록 관련된 기관 단체와 교직자, 부모들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