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노인운전자를 배려합시다"..
사회

"노인운전자를 배려합시다"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7/11/16 00:00 수정 2007.11.16 00:00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실버마크' 배부

"도로 상에도 장유유서가 있습니다. 이제는 노인운전자에 대한 배려와 보호가 필요합니다"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경남도지부(지부장 최승원)는 최근 노인운전자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교통사고 취약계층인 노인운전자를 보호하고 일반운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실버마크 스티커를 배부한다.

노인운전자는 일반운전자보다 시각과 청각능력이 20~30%가량 떨어지며, 도로상황에 따라 두세 가지의 연속행동을 하는 인지반응시간도 20%가량 느리다. 또한 차선변경이나 합류 등 상황을 판단하는 시간도 일반운전자에 비해 50%이상 더 걸린다. 이로 인해 노인운전자들은 교차로나 곡선도로구간에서 사고가 자주 발생하며, 교통사고 발생 시 치사율(5.2%)과 운전 중 사고율이 일반운전자보다 두 배 이상 높다.

이에 따라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경남도지부는 경남지방경찰청과 함께 실버마크 스티커를 제작해 기관이나 단체, 기업체에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관계자는 "예전에는 주로 노인 보행자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었지만 최근에는 노인운전자가 늘면서 이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며 "일반운전자들은 실버마크를 부착한 차량을 보면 초보운전자를 배려하듯 양보하는 운전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실버마크 배부에 대한 문의는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경남도지부 실버케어팀(270-6133).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