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높은 사회적 신분이나 부를 지닌 사람의 정신적 도덕적 의무로 행하는 개인 기부(donation)나 자선단체를 통한 기부문화를 들 수 있다. 2007년 기부금 통계에 의하면, 기부문화가 생활화된 미국에서는 개인 기부금이 단체 기부금보다 훨씬 많으며 한국은 단체기부금이 개인기부금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미국인의 기부문화가 우리 국민보다 훨씬 더 생활화되었음을 의미한다.예를 들면, 카네기, 포드, 빌 게이츠, 워런 버펫같은 미국의 백만장자들은 개인기부나 자선단체를 설립하여 재산 전부를 혹은 재산의 대부분을 기부하고 있다.우리나라도 과거보다는 기업과 개인이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연말 불우 이웃 돕기 등의 기부행사에 많이 동참하고 있지만 기부문화가 더욱 더 활성화되고 생활화되어야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실현될 것이다. 이러한 나눔의 정신이 바로 선진복지사회를 구현하는 디딤돌의 역할을 한다.전 국민이 참여하는 자원봉사는 복지사회 구현의 디딤돌이다.
자원봉사는 외부의 강제나 영향없이 자발적 의지에 의한 활동이며, 봉사에 대한 경제적인 보상은 물론 없다. 봉사활동은 타인을 존중하며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이타주의에 입각하여,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활동으로, 사회전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복지주의에 근거한다. 봉사자들은 자원봉사를 통해 자아실현과 자아만족을 성취하며, 개인의 능력과 개성을 발휘할 수 있다. 자원봉사는 영국에서 산업혁명 이후 자선단체에 의해 시작되었지만, 대다수의 유럽 국가에서 실시된 국가 주도형 자원봉사보다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된 미국에서 더욱 빛을 보았다. 선진 복지국가일수록 많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자원봉사에 적극 동참한다. 최근에 태안반도에서 보여준 우리 국민들의 적극적인 봉사활동은 매우 감동적이며, 자원봉사정신이 우리 생활 속에 정착되었음을 보여주었다. 전 국민이 참여한 이러한 자원봉사는 우리 사회를 선진 복지사회로 만드는 디딤돌이 된다. 일례로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와 양산시가 주관하는 ‘방과후 청소년 아카데미’의 학습도우미 봉사를 능동적으로 실천하는 양산대학 아동영어복지봉사단은 자원봉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준비 단계, 실행 단계, 결과분석 단계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준비 단계에서는 교육 대상 클라이언트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선택과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계획을 수립한다. 교육 프로그램으로 수지침, 쑥뜸, 종이접기, 풍선아트, 페이스 페인팅 및 방과후 청소년 아카데미 학습이 있다. 실행 단계는 계획된 봉사활동을 선택된 프로그램에 따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단계이다.
통도사 자비원, 감사의 집, 경남도립 양산노인전문병원, 양산시 종합사회복지관에 계신 어르신들에게는 수지침, 쑥뜸, 종이접기, 풍선아트 프로그램을, 정신장애우가 있는 무궁애학원과 정신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영유아들이 있는 애육원의 경우는 종이접기, 풍선아트, 페이스 페인팅 프로그램을, 중증 정신지체 장애우가 있는 늘푸른집에서는 페이스 페인팅 프로그램을, 방과후 청소년 아카데미에서는 학습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결과분석 단계에서는 봉사 활동의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 봉사활동에 적극 반영한다.
끝으로 더불어 잘 사는 복지도시 양산을 구현하기 위해 양산대학 아동영어복지봉사단은 양산시민과 함께 나눔과 자원봉사를 역동적으로 선도하는 역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