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취임과 함께 경제살리기에 중점을 둔 실용정부가 첫걸음을 내디뎠다. 많은 국민들이 이념보다는 생활의 안정을 요구하고 경제적인 안정기조 위에서의 개혁을 지향하는 열망이 만들어 낸 이명박 정부는 국정의 최우선과제를 민생 살리기에 두어야 하는 명제를 안게 됐다.이명박 대통령도 취임사에서 “정치의 근본은 국민을 편안하게 하고 살맛나게 하는데 있다”며 “땀흘려 노력한 국민이면 누구에게나 성공의 기회가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펼쳤다. 또 경제 살리기가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 더 활기차게 성장하고 더많은 일자리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대통령은 2008년을 대한민국 선진화 원년으로 선포하면서 산업화와 민주화의 결실을 소중하게 가꾸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작은 정부, 큰 시장을 내세우는 이명박 대통령은 이념의 시대를 넘어선 실용의 시대로 세계화 물결을 헤쳐 나가는 실천적 지혜가 무엇보다도 요구된다고 주문했다.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대선 유력 주자 자격으로 우리 양산을 방문한 적이 있다. 당시 웅상지역 시의원 재선거에 한나라당 당직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자리였는데 지역 유지들과 만나 지하철 조기 유치를 대선 공약에 포함해 달라는 강한 요구를 듣고 갔다. 이어 12월 대통령선거에 한나라당 후보로 입후보한 뒤 선거운동 과정에서 지역 국회의원을 통해 웅상지하철 유치와 국지도 60호선의 조기 완공을 대선 공약으로 내걸어 시민들의 기대를 한껏 부풀렸다.한나라당은 웅상지역 주민들의 최대 숙원인 부산~웅상 간 지하철 유치사업에 대해 1단계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부산~양산(웅상)~울산 간 광역도시철도’에 대한 실시설계와 착공을 목표로 하고 2012년 이후 조기 완공해 동남권 광역교통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덕계와 중앙동을 바로 연결하는 국지도 60호선도 정부예산의 집중 지원으로 조기 완공한다는 구상을 공약에 포함시켰다.웅상 지하철 유치 운동은 지난해 10만 서명운동을 통해 인근 웅촌면 지역 주민까지 결속시키면서 지역 발전의 핵심적인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부산과 울산의 배후도시로 쾌적하고 경제적인 주거단지로 각광을 받고 있지만 정작 시민생활에서는 불편과 편애를 감수해 왔던 웅상지역 주민들로서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하철 유치사업을 대선 공약으로 채택해 준데 대해 이루 말할 수 없는 기대감에 고무되어 있다. 웅상지역은 80년대 이후 산업화의 물결을 타면서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수많은 크고작은 공장들이 가동하게 됐고, 대학교의 설립, 대규모 주거단지의 조성이 함께 이루어지면서 마침내 출장소가 설치되고 4개 동으로 행정구역이 개편되는 도시화의 소용돌이 한가운데 서게 됐다.상주 인구가 8만명에 육박하면서 주민들의 주거문화와 욕구의 분출이 지속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도시화에 따른 개인의 불편과 손실을 감수하는 대신 교육과 문화, 교통여건 등 안락한 주거환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진 것이요, 내 재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필요한 환경 개선을 체계적으로 요구할 만한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웅상지역의 첫째 가는 현안이 도로, 교통 문제라는 것은 어린아이들도 다 알 지경이다. 지역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간선도로인 국도 7호선은 이미 포화상태를 넘어서 추진 중인 우회도로가 개통되기 전까지는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지옥 현상은 해결불능 상태이다. 부산 금정구와 울산시가 일일생활권인 웅상 주민들은 지하철 만이 지역을 살리는 길이라는데 이견을 두지 않는다. 양산시에 속해 있다는 현실 때문에 다양한 행정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출입해야 하는 시청 주변 관공서가 있는 중앙동 지역과의 연결도로인 국지도 60호선의 조기 개통도 시급하기는 마찬가지이다. 다행히 대선 공약과 연계해 이미 시와 경남도에서 이 도로의 완공전 일부 조기 개통에 합의한 상태라는 소식은 새해들어 반가운 소식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새로운 60년’을 표방한 새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전 국민이 기대와 희망에 부풀어 있겠지만 특히 우리 웅상지역 주민들의 염원인 웅상 지하철 유치 사업이 하루빨리 추진되어 한단계 도약하는 양산이 되기를 갈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