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일은 제35회 상공의 날이다. 상공업 진흥과 상공인 사기 진작을 위해 마련된 정부기념일인 상공의 날은 '기업하기 제일 좋은 도시'를 표방해온 양산으로서는 양산의 기업지원정책을 되돌아볼 수 있는 뜻깊은 날이다. 무엇보다 지역 상공인을 대표하는 상공회의소의 역할과 전망이 지자체의 기업 지원 정책 못지않게 지역 경제를 내다보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지난 1982년 창립총회를 가지고 26년간 양산 지역 상공인을 대표해온 양산상공회의소의 오늘과 내일을 돌아본다. 양산 경제, 특히 제조업의 발전은 농업 중심에서 상공업 중심으로 양산 경제의 체질이 변화하는 척도로 여겨져 왔다. 양산의 지역적 특성상 지역 제조업의 발전은 부산권 발전 계획에 따른 인구 변화에 영향을 받아 왔다. 1980년대 이전까지 이렇다 할 기업체조차 없었던 양산은 현재 시에 등록된 기업체 수만 해도 1천300여개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양산에 처음으로 들어선 기업은 1936년 명곡동에 세워진 명곡한천으로 1960년대까지 지역 내 유일한 기업이었다. 이후 1961년 원동면 화제리에 태흥산업주식회사가, 상북면 소토리에 소토한천 공장이 들어서면서 양산 상공업의 태동이 시작되었다. 1980년대 이후로는 부산의 공업진흥정책에 힘입어 싼 공업용지를 찾아나선 기업들이 속속들이 양산을 찾기 시작했다. 특히 1970년대부터 시작된 양산지방산업단지를 비롯한 공단조성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80년대 이후 양산 지역 기업체수는 급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공업의 발전으로 인해 상공인들을 대표할 수 있는 기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1981년 양산군 공장새마을운동추진협의회가 결성되면서 상공회의소 설립이 추진되었다. 다음해인 1982년 지역 내 기업인들이 양산상공회의소 설립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세신실업(주) 노성권 대표이사를 준비위원장으로 선임하고 본격적인 상공회의소 설립에 들어갔다. 상공회의소 설립 움직임은 발기인 모집으로 이어졌으며 1982년 10월 19일 창립총회를 가짐으로서 첫 발을 내딛게 된 것이다. 초대 회장으로는 설립 준비위원장이었던 노성권 대표이사가 선임되었으며, 현재 제9대 황영재 회장(태창기업(주))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550여개 회원사의 회비로 운영되고 있는 상공회의소는 새로운 전환기를 앞두고 과도기를 넘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상공회의소법의 개정으로 연간 매출 40억원 이상 기업이 당연직으로 가입되는 법 규정이 오는 2010년말까지 임의 가입 형태로 변화하기 때문이다. 일종의 가입 의무 조항이 사라지게 되면서 상공회의소가 지역 상공인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할 경우 영향력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상공회의소는 현재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각종 세미나, 간담회 등 상공진흥사업과 회원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회원서비스 사업,지역경제환경 개선을 위한 각종 조사ㆍ건의사업,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국제협력 및 무역관련 증명발급 등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하지만 양산지역 대다수 기업들이 본사 위주가 아닌 생산기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상공회의소의 역할에 대한 기대치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양산을 대표하는 향토기업이 없다는 사실이 지역에 대한 애착심 부족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인적 구성이나 역사에서 부산, 울산 등 광역단위 상공회의소와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러한 조건 속에서 상공회의소가 지역경제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오랫동안 지역 상공계의 숙원사업이었던 교통환경 개선 문제는 어느 정도 해소되었지만 기업인과 노동자들이 양산에 거주할 수 있는 주거환경과 교육문제가 새로운 해결과제로 떠올랐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주거지로 매력이 없다'는 경제 외적 요인이 상공계의 고민으로 떠오른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인력 수급의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상공회의소의 분석이다. 또한 최근 원자재값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중소기업 중심으로 구성된 양산 상공계는 더욱 큰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상공회의소는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지만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결국 상공회의소가 지역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기업하기 제일 좋은 도시'를 표방해온 지자체와의 밀접한 상호협력이 절대적이다. 상대적으로 영세한 중소기업들이 상공회의소를 통해 기업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이를 지자체가 적절히 반영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