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ㆍ1959년생(48세) ㆍ마산상업고등학교 졸업 ㆍ제13기 민주평통자문회의 양산시 자문위원 (사)남북4통일운동국민연합 양산시 상임고문 (사)세계평화청년연합 양산시 상임고문 참가정 실천운동본부 양산시 회장 |
|
우리나라 정치문화에서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지역감정'에 대한 생각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법적ㆍ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국회가 해야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한마디로 지역감정은 각종 선거가 낳은 비극이요, 고질병이며 망국병이다. 다가오는 남북통일시대와 세계화시대에 있어서 시급히 해결해야할 민족적 과제중의 하나이다. 전국민화합을 도출해 내야 하는 정치인들이 오히려 지역감정을 조장하고 있고, 선거에 악용하고 있다. '지역화합, 동서화합'을 위한 방안으로는 동서간의 친선교류와 자매결연 행사 추진, 문화적 교류가 빈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지역당을 초월하는 전국적 정당의 출현해서 지역감정을 해소시켜야 한다고 본다.
최근 영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바람직한 영어교육의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국제화 시대에 있어서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고 실제로 필요하다고 보지만, 지나친 영어몰입교육은 시기상조라고 본다. 자연스럽게 유치원과정에서부터 영어교육을 접하도록 해야하며 일관성 있는 교육이 뒤따라야 한다고 본다. 특히 원어민과의 빈번한 접촉이 이루어지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주민 가정과의 교류를 통해 외국문화를 익히는 방법도 필요하다고 본다.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지역 언론의 육성이 시급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신문특별법을 일반법으로 전환해 지역언론 육성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한 입장을 밝혀주십시오. 지역인의 눈과 귀가 되어야 하는 지역신문의 발전을 위한 법적지원제도는 매우 환영해야 할 일이다. 특별법을 일반법으로 전환하여 지역신문을 활성화시키는 법안이 현실화 되어야 한다고 본다.
경기 침체로 재래시장 상인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양산이 성장을 거듭하면서 대형유통점의 입점이 하나 둘 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을 말씀해주십시오. 지역경제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영세상인과 재래시장의 활로모색은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가 아닐수 없다. 이를 위해 우리 양산에서도재래시장의 시설현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뒤따라야 할 것이며 주차공간 확보, 고객편의시설 확충이 요청되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대형마트의 입점도 양산시민의 구매만족도를 위해 필요하지만, 무분별한 입점을 막기위해선 허가기준과 절차를 엄격히 규제하고 재래시장과의 일정한 거리를 유지시켜야 한다고 본다.
전국적으로 아파트 미분양 사태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양산도 예외는 아닙니다. 국민임대주택이 결과적으로 지역 내 저소득층 증가로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견해에 대한 생각은? 아파트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어느 정도의 수요에 맞는 공급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무분별한 공급은 지양되어야 한다고 본다. 단지 국민임대주택이 지역내 저소득층의 증가로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견해는 소위 중상위층 위주의 편견이라고 여겨지며 이런 발상자체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가 하는 우려를 금할수 없다. 다양한 계층의 조화로운 발전과 화합을 이루는 길이야말로 지역발전의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소위 고소득층이 세금을 많이 내는 것이 도시발전인가?
수도권 난개발을 막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마련된 연접지 적용이 양산에서는 공장 허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난개발을 막고 기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규제 변화 방안은? 기업하기 제일 좋은 도시 양산에 걸맞은 기업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 것이 또 하나의 중요한 정책의 방향성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를 위한 각종규제 완화와 지원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단지 무분별한 난개발을 막기 위한 고충도 함께 해결해야 하므로 전향적인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본다.
우리 모두는 예비장애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인 복지와 관련된 예산이 각종 개발 예산에 밀려 삭감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대한 생각은? 무엇보다고 장애인의 복지지원 제도가 더욱 보완되고 강화되어야 함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장애인의 권익보호를 위해선 정부의 노력은 물론 지자체의 노력이 더욱 시급히 요청되어야 하는 과제이다. 매스콤의 선도적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장애인과 그 가족에 대한 사회적 무관심과 냉대부터 바뀌어져야 한다. 지체, 시각, 청각 장애인을 위한 시설과 지원제도가 강화되어야 한다.
지난해 경관법 시행에 따라 도시별로 제각각 진행되던 도시경관사업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습니다. 도시경관사업에 추가되어야 할 사안은 무엇입니까? 도시경관사업을 주먹구구식으로 시행할 것이 아니라 거리거리의 사정을 감안하여 보존할것과 철거할것을 잘 구분하여야 한다. 주민여론을 수렴해서 신중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성급하고도 무리한 추진은 오히려 더 큰 낭비와 반대에 부딪힐수도 있다.
양산은 고속철도사업 구간으로 이른 바 '천성산 도룡농 소송'으로 알려진 천성산이 있는 곳입니다. 개발과 환경, 이 두가지 가치 가운데 우선순위를 매긴다면 어떤 입장을 가지고 계십니까? 환경보존이야말로 무엇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본다. 무분별한 환경파괴는 우리의 삶을 위협하는 결과로 되돌아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토개발 역시도 피해갈수 없는 국가발전의 길목에 서 있기에 개발과 보존이 조화될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토대로 시민을 설득하고 이해를 촉구해야 하며 사전검토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최근 영화, 연극 등 문화공연 관람을 하신 적이 있다면 언제쯤이며, 공연을 본 뒤 소감을 간단히 밝혀주십시오. 죄송하지만 네 자녀의 양육과 사회봉사활동에 전념하다보니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취미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