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기고]소외가정 아이들 방과 후
교육 이대..
오피니언

[기고]소외가정 아이들 방과 후
교육 이대로는 안된다.

양산시민신문 기자 232호 입력 2008/05/20 11:27 수정 2008.05.20 10:50

정영옥 / 양산시 아동위원
경남정보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

양산지역에는 저소득 소년소녀가장 71세대 95명, 모·부자 가정 755세대 1천941명이 있다. 이런 가정의 아동, 청소년들은 대부분 방과 후 교육에 방치되어 있고 폭력성 컴퓨터 오락이나 TV, PC방 또는 거리를 배회하거나 불량청소년들과 함께 어울려 시간을 보낸다. 그러다 보면 자연히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정상적인 가정의 아이들과 교육격차는 벌어질 수밖에 없다. 정부에서는 소외가정 아이들에게 방과 후 학교 바우처 혜택을 주기도 하고 얼마 전 경남도에서는 대학생 멘토링제를 주에 1번 실시하여 교육지원을 한다지만 이런 정도로 교육격차를 해소하지는 못한다.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방과 후 학교는 주1회 내지 주2회 특기적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학과공부와는 거리가 멀고, 특기적성교육 역시 강제성을 띄지 않고, 담임교사들이 적극적인 권장을 하지 않기 때문에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조차 모르는 아이들이나 학부모가 더 많다. 또 중·고등학교 방과 후 학교 교육은 대부분 전교생을 대상으로 아예 학교시간 내의 프로그램에 있으므로 정상적인 가정의 학생이나 소외가정 학생이나 받는 교육적 혜택은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런데 정상가정의 아이들은 매일 학원에서 늦은 시간까지 보충하고 가정에서도 부모의 철저한 학습관리를 받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측면으로 볼 때, 정상가정과 소외가정의 교육격차를 좁히기는 현재 정부의 정책으로서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교육격차뿐 아니라 이렇게 방치되어 있는 아이들은 지역사회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문제다.
대부분의 범죄는 문제가정에서 출발한다. 문제가정 뿐 아니라 좁힐 수 없는 교육격차에서 일어난다고 봐야 한다. 문제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교육을 받지 못하면 빈곤이 되 물림 될 수밖에 없고 사회문제를 일으킬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제대로 교육을 받으면 우선 자존감이 형성되고 자신의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된다.

사회복지예산중 초등학생의 방과 후 학원비가 월 5만원씩 지원되지만 정작 교육이 더 필요한 중학생이 되면 5만원조차 끊겨 버린다. 교육비 벌어서 교육을 받고 싶어도 돈을 벌 곳이 없다. 정부에서는 대학생 멘토링제를 1주에 5번 하루 2~3시간 모든 소외가정에 실시하지 못할 바엔 그 예산으로 학원비를 지원해야 한다. 문제예방을 위해서라도 교육장소로 보내야 한다. 학원이 아니면 학교에서 야간 보충수업을 해서라도 이 아이들의 방과 후 교육을 정부에서 책임져야 한다.

방과 후 반겨주는 부모 없이 방치된 청소년들이 거리를 배회하면서 어떤 행동을 하고 어두운 방안에서 폭력성 컴퓨터 오락을 하면서 무슨 생각을 하겠는가?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