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양산 5개 고교 사설모의고사 강행..
교육

양산 5개 고교 사설모의고사 강행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236호 입력 2008/06/17 11:49 수정 2008.06.17 10:25

 
도교육청의 사설모의고사 참여 금지지침에도 불구하고 양산지역 5개 고교가 사설모의고사를 치른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빈축을 사고 있다.

학교 자율화 후속 조치 발표에서 사설모의고사 참여 여부가 일선 학교들의 선택으로 넘어간 이후 지난달 23일 전국적으로 첫 사설모의고사가 치러졌다. 도교육청은 경남 전역 137개 고교에 사설모의고사 참여를 전면 금지한다는 공문을 발송했지만, 양산지역 5개 고교를 포함한 79개 고교에서 이를 무시한 채 사설모의고사를 강행했다.
 
또한 학교 자율화 조치 관련 도교육청 세부지침에 따르면, 사설모의고사 시행 횟수와 방법 등을 정할 때 반드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하지만 일부 학교는 시간상의 이유로 이같은 지침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모의고사 업체와의 리베이트 문제 등을 막기 위해 스쿨뱅킹으로 응시료를 학교 회계에 편성ㆍ처리토록 결정한 조항 역시 지켜지고 있지 않아 앞으로의 파행운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양산지역 한 고교 교사는 "도교육청 지침을 어겨서까지 사설모의고사를 친 학교에 대해 일부 교육계는 사설모의고사업체로부터 받는 감독비 형태의 리베이트 때문이라고 손가락질 하고 있다"며 "학부모들이 원해서 어쩔 수 없이 치르는 것이라면 수업이 없는 토요일이나 일요일, 원하는 학생들을 모아 교사들이 감독비를 받지 말고 업체가 감독을 주관한 상태에서 진행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한편 참교육학부모회 경남지부, 전교조 경남지부 등 경남지역 학부모ㆍ교사ㆍ시민단체 20곳이 참여한 경남교육연대는 지난 5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달 23일 사설모의고사를 치른 고등학교 관계자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