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 권정호 교육감 방문 '양산..
교육

◆ 권정호 교육감 방문 '양산교육 업무협의회' 개최
원거리 학교배정, 양산의 골칫거리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241호 입력 2008/07/22 16:58 수정 2008.07.22 01:50
학교장 "교육행정, 유연성 필요" 주장

 
양산교육청은 지난 15일 경남도교육청 권정호 교육감이 양산지역을 방문함에 따라, 양산지역 54개 초ㆍ중ㆍ고교 학교장을 대상으로 '2008 양산교육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 각 학교장들은 "학급 수, 학급당 학생 수 등을 탄력적으로 조절해 학교배정의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의 유연성을 발휘해 달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범어중 김경진 교장은 "양산신도시 2단계 지역인 물금지역의 인구유입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며 "매년 중학교 배정문제가 불거지는 만큼 올해는 이 점을 더 유의해 학급당 학생수를 유동적으로 조절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양산여고 김보안 교장은 "2008년 중학교 졸업생 가운데 80여명이 웅상지역으로 진학해 통학에 상당한 불편을 겪고 있다"며 "양산지역과 웅상지역으로 확연히 구분될 수밖에 없는 양산의 지역적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치 못한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웅상여중 이복귀 교장 역시 "웅상지역 내에서도 서창동 지역 3개 초등학교 졸업생들의 상당수가 서창 소재 중학교가 아닌 원거리 학교로 배정받아 많은 학부모들이 불만을 토로했다"며 "양산지역 못지 않게 웅상지역 중학교 배정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권 교육감은 "다양한 요구가 상충되는 학교 배정문제를 해결하기에 지역교육청에 한계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며 "하지만 학급과 학급당 학생수를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문제는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올해부터 행정의 유연성을 최대한 발휘할 것"이라고 답했다.


---------------------------------------------------
학교운영지원비 폐지ㆍ무상급식
교육감 공약 '완전 실현' 요구


권정호 교육감의 핵심 공약사업인 '완전 무상교육 실현사업'의 실천과제 가운데 '중학교 운영지원비 폐지'와 '초ㆍ중학교 무상급식'에 대한 평가도 이날 함께 진행됐다.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학교운영지원비는 학교 운영에 필요한 비용 마련을 위해 학부모들이 직접 내는 돈으로, 현재 학교운영위원회가 징수여부와 금액을 결정케 되어 있다. 이에 대해 권 교육감은 '중학교 운영지원비의 연차적 폐지'를 약속했고, 지난 3월부터 양산지역 14개 중학교 가운데 읍ㆍ면 소재 중학교 7개 학교가 도교육청이 전액 지원하고 있다.

또한 나머지 시 소재 7개 학교는 학교운영지원비의 20%를 지원받고 있으며, 권 교육감은 점차적으로 지원 정도를 높여 2009년에는 50%, 2010년에는 전액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애당초 의무교육기관인 중학교에서 학교운영지원비를 거둬들이는 것은 잘못된 행정이라는 비난이 거세지고 있는 데다가, 도교육청 사업이 예산에 따라 완전실현 시기를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 지역 학부모들은 '완전 폐지'에 대한 목소리를 더욱 높이고 있다.
 
또한 '초ㆍ중학교 무상급식' 사업 역시 6월부터 점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재원마련의 어려움이 남아 있다. 현재 학생수 100명 이하의 초ㆍ중학교에 무상급식을 지원하고 있고, 오는 2010년까지 전체 초ㆍ중학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교육계 안팎에서는 단순히 교육감 공약으로 사업을 강행하기보다 급식재료 저가입찰, 납품업체 공정성 확보,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등 제반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권 교육감은 "위 두가지 사업은 단순 공약사업이 아니라 기본적 교육원리이나 원칙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라며 "기존 교육비에 대한 거품을 빼고,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부담을 최소화시키는 무상교육을 이뤄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