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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생태도시 쿠바현지르포] ⑤ 직거래 유통망 갖춘 ‘생협’ ..
사회

[생태도시 쿠바현지르포] ⑤ 직거래 유통망 갖춘 ‘생협’ 대안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8/07/28 13:48 수정 2008.08.13 11:20
유기농 태부족… 유통망 전무… 소비 저조…


농산물유통센터 건립 기대 ,선 지원·후 인프라 구축

글 싣는 순서
① 도시 유기농업 쿠바를 살리다-쿠바현지 르포1
②도시 유기농업의 실태와 교훈-(쿠바현지 르포2)
③가난하지만 행복한 나라 쿠바-(쿠바현지 르포3)
④생태도시 쿠바-(쿠바현지 르포4)
⑤기획좌담회-양산의 농업 이제는 유기농이다



생존을 위한 몸부림으로 ‘도시 유기농업’을 대안으로 선택한 쿠바는 이제 생존을 넘어 ‘건강과 생태환경’을 위한 대표적인 농업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게다가 ‘가난의 도시’에서 ‘지속가능한 도시’로 탈바꿈했다. 이렇듯 도시농업을 통해 ‘자립적 생산양식’이 자리잡았으며, 유기농을 통해 ‘생태적 생산양식’이 구축하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유기농 및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지만 유기농업에 대한 생산력은 아직까지 걸음마 단계에 머물고 있다. <생태도시 쿠바> 기획시리즈 마지막편은 양산지역의 친환경 유기농의 현주소를 살펴보면서 양산의 농업 미래에 대한 대안을 들어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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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산시민신문 김명관 발행인, 농업기술센터 백순부 계장, 농업인(웅상) 최무식 씨, 친환경영농정밀조합 서명옥 대표, 미래직업재활원 한영섭 부장, 이파랑영농조합 심용보 대표(시계방향으로)
ⓒ 양산시민신문



김명관 발행인(사회) 우리나라는 유기농 등 친환경농업에 종사하는 비율이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뒤떨어진다. 먹거리에 대한 국민적인 공감대는 형성돼 있지만 생산과 판매의 증가세는 걸음마 수준이다. 이는 ‘경제 논리’가 깔려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백순부 계장(백) 유기농은 저농약이냐, 무농약이냐, 유기농이냐는 등 3가지로 구분된다. 이렇게 볼 때 양산지역은 유기농을 재배하는 농가가 사실상 없다. 현재 양산지역 전체 벼농사 가구수는 2천200여가구이며, 이 가운데 35개 농가가 친환경재배농이다. 쿠바 등 외국과 비교하면 유기농 수준은 극히 뒤떨어지고 있는 셈이다.


심영복 대표(심) 15년 전, 친환경 재배 붐이 일었다. 하지만 지금은 이파랑을 제외하고는 모두 망했다. 이를 분석해 보면 이파랑이 건재할 수 있었던 것은 생산에서부터 유통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하고 책임을 가졌기 때문이다. 현재 조합원 8명이 6만6천㎡를 재배·관리하고 있다.

앞서 사회자가 지적했듯이, 쿠바는 절박한 가운데서 유기농을 선택했다. 절박한 심정으로 추진했기 때문에 국민통합이 가능했었고, 또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유기농을 생존이 아닌 ‘삶의 질’의 수준에서 이를 접근했다. 2001년 이후 ‘친환경 바람’이 불었지만 아직 10%를 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영석 부장(한) 우리 조합은 농업지도사 1명과 중증장애인 8명이 운영하고 있는 ‘친환경 무농약’ 인증을 받은 장애인노후작업장 시설이다. 1만1천765㎡의 면적에 감자, 어성초, 호박, 곤달비 등 채소를 생산하고 있다. 이윤추구가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생산량이 채 5.5톤에 불과하다. 매출은 고작 1천500만원에 머물고 있다. 무엇보다 유통구조를 잘 모르기 때문에 사업에 여러 가지 애로를 겪고 있다.


최무식 대표(최) 나 홀로 벼농사 등 8개 농산물에 대해 친환경 재배를 하고 있다. 하지만 대형마트에 농산물이 납품되지 않아 판매실적이 저조하다. 그마나 무농약 채소 등이 일부 마트에서 유통되고 있지만 소비자가 찾지 않아 재고만 쌓이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는 무농약 쌀이 가격이 비싸 가격경쟁력에서 뒤처지고 있다. 그렇다고 선뜻 비용을 낮출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래저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사회 양산지역은 현재 유기농가가 없을 뿐더러 소비시장 마저 열악해 유통구조가 형성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결구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고도 유통구조가 없어 판로가 막힌 셈인데,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비싼 친환경 유기농산물을 외면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원동지역에서 벼 등 친환경 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현재 시는 6만6천㎡ 규모의 농산물유통센터를 구축하려고 준비 중이다. 완공될때 쯤 유통 문제가 다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산물은 본래 가격탄력이 경직돼 있다. 대량 생산·대량 유통 외에는 비용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친환경 재배 단지를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힘’을 가지고 유통·소비망을 확충할 수 있다.


비용 문제로 접근하는 시각은 맞지 않다. 경쟁이란 품목의 차별화와 가격이다. 즉 ‘친환경’이란 품목으로 차별화를 했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다. 따라서 가격을 낮추면 친환경 재배자체가 안된다. 중요한 것은 ‘소비 마인드’다. 대다수의 소비자가 친환경 농산물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가격 때문에 꺼리는 것은 다른 홍보방식으로 풀어야 할 사안이다. 유기농산물이 가격이 높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제시한다면 소비자들도 수긍·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


서명옥 대표(서) 친환경 유기농 채소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학교급식 유통망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소비유통구조를 확보하는 동시에 아이들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잇점이 충분히 있다.

현재 양산시의 경우 자치단체가 친환경 급식비로 10%를 지원하고 있고, 나머지는 양산지역의 우수농산물과 전국의 농산물 등으로 충당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급식에 대해 100% 친환경 식단으로 바뀌게 되면 유기농산물의 생산·소비가 보다 더 촉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학교, 시청 등 공공기관이 먼저 유기농을 소비하는 스타트(출발점)가 돼야 한다.


원칙론적으로 유통망을 넓혀야 한다. 그 외 농산물 재배 생산력을 끌어올리는 연구방법론이 제시되는 수 밖에 없다.


사회 친환경 유기농산물의 소비가 활발한 곳을 살펴보면, 생산자와 소비가가 함께 운영하거나 직거래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어 있는 곳이 더러 있다. 양산지역의 경우 ‘생협’, ‘한살림’ 등과 같은 친환경유기농 유통단체가 전무한 셈이다.


소비자에게 호소하는 방식은 이제 소용이 없다. 정책당국은 농업인과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 농업인은 사명감을 가지고 생산하고, 정부는 정책적으로 유통망 형성에 힘을 쏟아야 한다. 이러한 기반위에 생협을 마련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개별적·부분적 접근보다 중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우선 양산시의 친환경 농산물 재배 실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국내 성공사례의 요인을 분석한 뒤 어떻게 이를 접목시킬 것인가를 구상해야 한다. 또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기 위한 다양한 홍보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친환경 농산물을 쓰는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간 학생의 신장·체력 차이 등 피부에 와닿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면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양산시가 ‘의료중심도시’라는 도시 브랜드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친환경(유기농)’을 덧붙인다면 웰빙 도시로서의 가치를 상승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친환경 농산물 재배는 농업인에게만 책임이 있는 게 아니다. 근본적으로 친환경 농산물이 왜 필요한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결국 먹을거리의 문제는 소비의 문제인 것이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결할 수 있는 생활협동조합은 현실가능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어릴 때부터 친환경 농산물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야 자연스럽게 소비시장이 구축된다고 생각한다. 학교급식을 벗어나 가정에서도 친환경 농산물 소비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그리고 생활협동조합이 꼭 결성이 돼 경남지역에서 양산이 주도적으로 친환경 재배를 이끌고 나갔으면 한다.


정리 _ 조원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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