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평생학습도시, 지루한 제자리걸음 ..
교육

평생학습도시, 지루한 제자리걸음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252호 입력 2008/10/21 15:47 수정 2008.10.21 03:45
시, 평생학습도시 2년째…시민 '외면'

관련 주무부서 폐지, 사업도 답보상태

 
시가 의욕적으로 출발한 평생학습도시 관련 사업들이 평생학습도시라는 본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형식적인 사업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6년 7월 시가 교과부 지정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고, 매년 5천만원의 특별교부금이 지원됨에 따라, 학습도시로의 질적 향상에 상당한 파급효과를 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현재 시민들의 무관심 속에서 간신히 형식적인 사업만 유지하고 있어, 답보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는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평생학습도시 관련 사업 가운데 지난해 3월 문을 연 사이버평생학습센터는 일일 평균방문자수가 40명을 겨우 넘기는 수준으로 시민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또 국내외 우수 학습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평생학습축제는 총괄기관 부재, 홍보 부족 등의 이유로 학습봉사자와 학습동아리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평생학습도시 관련 예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시민평생교육원은 평생학습도시 선정 이전부터 있던 사업을 확대 운영한 것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위한 사업 고민이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이 때문에 시는 지난 2월 '평생학습도시 중ㆍ장기발전 학술용역'을 실시했지만, 사업의 구체성이 없어 수정ㆍ보완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평생학습도시 주무 부서인 평생학습계가 조직개편으로 폐합되어 담당 업무가 이관되었다는 이유로 현재까지도 학술용역 보고책자조차 만들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한 평생학습 교육기관 관계자는 "평생학습도시 활성화를 위해서 시는 개별적인 사업을 추진하기 보다는 흩어져 있는 각종 평생학습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을 연계할 수 있는 총괄기관으로써의 역할을 먼저 해야 한다"며 "아울러 구도심과 신도시, 농어촌 지역 등의 특성화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차등 적용하는 융통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올해 초 평생학습도시 관련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80.8%가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에 찬성을 하면서도 65.6%가 양산시가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사실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나 좀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평생학습도시 관련 사업 가운데 명사를 초청해 강연을 듣는 시민아카데미와 고교 순회 특강 등 시민들의 호응 속에 운영되고 있는 사업도 많이 있다"며 "아직은 시작단계인 만큼 체계적인 기본계획수립을 거쳐 평생학습도시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