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책책책 책을 읽자] 딸아, 너는 절반의 실패도 하지 마라..
생활

[책책책 책을 읽자] 딸아, 너는 절반의 실패도 하지 마라(이경자/향연)

양산시민신문 기자 276호 입력 2009/04/15 11:29 수정 2009.04.15 11:31

ⓒ 양산시민신문
여성에 대한 문제들을 끊임없이 탐구해 온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의 경험들을 통해 여성이 사회의 제도, 관습,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온전한 인간으로서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세상의 모든 딸에게 편지를 전한다.

엄마는 생명을 만들어 내는 존재이며 그 생명이 자신 안에서는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철저히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소도’이다. 그리고 무조건 적인 사랑을 자식에게 퍼부을 수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끝없는 책임감과 모성애로 인해 여러 가지 실수도 저지를 수 있다. 어쩌면 딸을 자신의 것으로 소유하고 싶어 하지는 않는지, 딸을 자신으로 여기고 딸의 마음은 알려고도 하지 않은 것은 아닌지, 엄마가 하고 싶었던 것들을 딸에게 시키면서 그 자체로 만족하지는 않았는지….

저자는 불균형적인 자신의 삶의 이야기들을 보여주며 그 사실을 인정하고 품 안으로 받아들이며 극복한다. 그 과정에서 사랑하는 딸들이 겪을 여성에 정체성에 관한 물음을 제공하여 세상의 딸들이 스스로에게 물음을 던지고 해답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양산시립웅상도서관 사서 김진선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