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한방칼럼]축농증
오피니언

[한방칼럼]축농증

양산시민신문 기자 292호 입력 2009/08/11 10:21 수정 2009.08.11 10:30



 
↑↑ 홍정훈
본지 한방의료자문위원
코난한의원 원장
ⓒ 양산시민신문 
현대시대는 한 마디로 공해시대입니다. 그로 인해 체내에는 유해독소인 활성산소가 생성되어서 인체의 면역력을 급격하게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면역력 저하로 인해 환절기가 되면 툭하면 감기에 걸리게 되고 한번 감기에 걸렸다하면 1~2개월씩 고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축농증이란?
 
사람의 두개골에는 부비동이라는 빈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공간은 다시 4개로 되어 있으며 주로 상기도의 감염증 후에 많이 발생합니다. 감염 후 부비동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게 바로 축농증입니다. 축농증을 치료함에 있어서 성장과정에 있을 때는 수술을 피하고 특히 소아환자들에 있어서는 더욱 신중을 기하고 보존적 요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증상은?
 
급성축농증은 국소동통이나 두통이 생기고 국소에 압통이 있습니다. 점막이 벌겋게 붓고 농성 분비물이 많이 흐르거나 또는 분비물에 피가 섞여 있습니다. 코는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막힙니다. 전신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체온이 상승하고 오한하고 때로는 전신이 불편하며 식욕이 떨어집니다.
 
만성축농증은 머리가 뿌듯하고 무거우며 불편함 등의 증상만 나타나고 압통은 없습니다. 점액성 농성분비물이 계속 흐르고  코가 막히고 취각이 감퇴됩니다. 흔히 정신이 집중되지 않고 기억력이 감퇴되며 정신이 맑지 못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축농증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축농증이 오래 진행되게 되면 어린이와 수험생의 경우에 호흡량이 줄게 되므로 인해 몸속의 산소가 부족해져서 전신이 피로한 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성장장애가 생기게 되고 잦은 두통과 피로로 인해 학습능력과 집중력저하가 생깁니다.

한방축농증치료란?

환자의 체질과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코의 전반적인 문제를 단계별로 치료합니다. 첫째 단계는 염증치료 단계, 둘째는 오장육부조절 단계로써 면역을 강화시키고 셋째는 해독보원 단계로서 체질을 개선시키는 단계입니다. 축농증은 먼저 비강질환의 신속한 증상 개선후에 환자의 면역강화를 위해 오장육부기능을 강화시킵니다. 그리고 공해시대의 오염물질의 공격을 이겨내기 위한 해독보원요법을 시행하여 체내의 유해독소를 제거하고 인체면역력을 증가시켜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