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안전한 양산 건강한 일터]겨울철 화재예방 이것만은 꼭!..
오피니언

[안전한 양산 건강한 일터]겨울철 화재예방 이것만은 꼭!

양산시민신문 기자 310호 입력 2009/12/15 10:09 수정 2009.12.15 10:08



산업의 고도화와 도시화로 인해 우리 주변에는 전기, 가스는 물론 유류 등의 위험물질 사용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화재를 비롯한 각종 대형사고의 위험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난방기기 사용이 많아지므로 화재예방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겨울철 화재예방은 평소 난방기기 등을 점검하는 생활습관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안전대책으로는 우선 전기배선과 콘센트는 잘 고정시켜 1개의 콘센트에 3~4개 이상 기기를 연결하는 문어발식 사용을 피해 과열·과부하를 방지해야 한다.

또한 가스배관의 연결부분과 가스버너, 중간밸브 등은 정기적으로 가스누설 여부를 거품 점검액으로 점검하고 가스버너의 사용 뒤에는 콕 밸브와 중간밸브를 반드시 잠가야 한다. 가스용기나 가스보일러 설치 장소에는 가스 누설로 체류할 수 있으므로 환기상태가 양호한지를 확인하고, LP가스 용기는 옥외에 보관창고를 만들고 저장온도 40℃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 이밖에 휘발유나 등유, 경유 등 위험물을 취급할 때 유류탱크는 불연재료나 내화구조로 된 건물이나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화기주변에 탈 수 있는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화재와 사고를 살펴보면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사람의 사소한 부주의와 무관심으로부터 비롯된다는 사실이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쉽게 실천하지 않는 것, 화재사고의 예방은 미리 조심하고 예방하는 것만이 화재를 예방하는 지름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경남동부센터 371-7500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