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대형 종합병원에 건강보험공단 직원이 공단업무 안내를 하고 있었다. 그 곳에서 민원업무도 수행 가능한가?
→ 즉시 처리 가능한 민원(자격, 부과, 자동이체 신청, 중증질환자 등록 등)은 즉시 처리 가능하며, 이외에도 건강문고 및 공단 홍보 책자 배부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2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하려고 한다. 꼭 공인인증서가 있어냐 하나?
→ 우리 공단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 민원신청 등은 일반회원 자격으로 사용 가능하며, 개인 정보가 입력되는 항목은 대부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야 가능하다. 이는 가입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부득한 조치이므로 이해를 부탁한다.
Q3 법인/개인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려면 반드시 대표자가 방문해야 하나?
→ 반드시 대표자가 방문할 필요는 없으며, 대표자 방문시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서, 사업자등록증사본, 대표자신분증을 지참 방문하고, 대표자 이외의 사람이 방문할 때 방문자 신분증과 위임장(신청서에 기재됨), 대표자의 인감증명서를 추가로 지참해야 한다.
이때 반드시 사업장의 직원임을 입증할 수 있는 증빙자료(사원증 또는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일 경우 공단확인, 대리인이 신청소속 직장가입자가 아닌 경우 소속 직장 발행 직원증표)가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