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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양원 영산대학교 교통시스템학과 교수 | ||
ⓒ 양산시민신문 |
그동안 여러 차례 시정책임자가 바뀌고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는 등 혹독한 시련을 겪은 바 있었다. 인구 20~30만의 개발주도 중소형도시 중에서도 양산시는 격동의 회오리 속에서 힘든 항해를 헤쳐 나왔고 시정책임자의 비참한 말로와 공무원의 청렴도가 밑바닥을 치는 소용돌이 속에 갇혀 힘든 시간을 보낸 바 있다.
양산시민들은 이제 어려운 시간을 뒤로 하고 그동안 시정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였던 참된 일꾼을 선택한 현명한 판단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다만 이러한 판단의 평가는 4년 후가 되어야 검증할 수 있고 시정책임자가 추구하는 목표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시민들의 의식이 진실하게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 와 있다.
현재의 추세로 보면 향후 10년 후인 2020년까지 거주 인구의 가파른 상승세를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개발지향 중형도시로의 면모를 갖추는 형태를 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변모는 향후 양산시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할 것인지 가시적인 로드맵을 짐작케 한다.
이미 인근 지역의 마ㆍ창ㆍ진의 급격한 통합으로 부산과 울산 2개의 광역시와 함께 또 다른 하나의 광역시급의 기초단체 창원시가 탄생하였으며 이러한 행정 구역 개편으로 양산시의 입지는 더욱 더 움츠려들고 선택의 폭이 좁아지는 압박감을 심각히 느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양산시는 낙동강 맞은 편 인구 2배의 또 다른 지자체에서 아전인수 격인 통합을 강요하는 보고서를 제출하고 있고 천성산을 중심으로 2개의 행정구역이 발전하는 도시형태가 가속화되고 있어 진퇴양난의 갈림길에 서 있음을 외부인의 시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양산시는 이 시점에서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해 애써 외면하고만 있어야 하는지 아니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지 현재의 위치를 스펙트럼으로 재조명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시행착오 없는 조사와 판단을 위한 전문연구기관의 참여가 시급하며 양산시 자체의 발전연구원의 설립은 물론, 불가피할 경우 해당지역의 싱크탱크를 보유하고 있는 교육기관의 연구소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민의 요구와 정서가 부합되는 방향은 아주 중요하며 최종 결정의 바로미터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흐름을 새 시장은 귀담아들어야 하며 시정의 방향도 굴절되지 않고 투과되어야 하며, 이러한 흐름을 가시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민들이 편리하고 만족하는 제도 개선이 요구된다.
우선적으로 인접지역 간의 통합을 위해서는 접근성이 편리한 저탄소배출수단 교통망이 구축되어야 하며, 교통수단 간의 환승체계가 효율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그러한 측면에서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의 연장선인 양산선이 조기 건설되고, 북정까지 연결된 양산선이 울산 KTX역까지 광역철도로 연결되어야 한다.
또한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연장선인 신정선도 웅상까지 조속히 계획되어 정관 신도시간의 연계망인 구축되어야 한다. 이러한 도시철도망과 함께 국도7호선 우회도로와 국지도60호선의 연결 도로망이 양산시 국도35호선과 교차하여 환상형의 교통망이 형성되어야 한다. 여기다 대중교통수단 간의 광역환승할인제가 조기 정착하여 물리적인 통합이 아닌 시민들의 실생활 속에서의 통합이 먼저 이루어져야 양산시의 지역적 중심도는 상한가를 높일 것이다.
양산시의 미래는 현재의 도시 규모가 아닌 광역적인 도시 틀 속에서 발전할 수밖에 없으며 외부에 의한 타율적인 선택이 아닌 지역민의 선도적인 선택이 절실히 요구되어진다. 회피할 수 없는 양산시의 미래는 시민들의 생활 속 정서와 일치되어야 하며, 자의적인 시민들의 선택은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따라서 양산시민들의 긍정적인 선택에 의해 선출된 시장은 도시 발전의 최우선 과제로 도시의 광역화에 초점을 맞추길 기대한다.
향후 양산시의 미래와 선택은 시장의 현명한 판단에 의해 주도될 수밖에 없으며 전문행정가로의 성공적인 변신을 기대하는 지렛대가 될 것이다. 또한 양산시민들은 양산시의 명품스런 미래와 바른 선택을 위해서 시정책임자의 진정한 파트너가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