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빛과 소금]웃음이 성공의 자산이다..
오피니언

[빛과 소금]웃음이 성공의 자산이다

양산시민신문 기자 349호 입력 2010/10/05 09:53 수정 2010.10.05 09:53



 
↑↑ 강진상 목사
평산교회
ⓒ 양산시민신문 
요즘 좋은 지도자가 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이 인간관계 능력이다. 과거는 실력이나 권위가 통했지만, 지금은 유머감각과 스마트한 인생관이 훨씬 더 매력적인 리더십으로 통한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이 웃는 이유가 ‘자존감’ 때문이라고 정의했다. 웃음이 터져 나오게 하는 것은 위트, 코믹, 유머다. 위트는 지성에서 나오는 능력이요, 코믹은 순발력에서 나오는 재주다. 유머는 고차원적 웃음이며 마음의 여유에서 생긴다. 그러므로 자신의 얼굴에 웃음을 담을 수 있는 자가 진정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자다.

미국 UCLA 병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45분만 웃어도 혈관에 흐르는 피의 속도가 빨라져 심장병과 동맥경화, 스트레스를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웃으면 침 속의 글로불린A가 증가한다. 웃을 때 혈액은 맑아진다. 웃으면 NK 세포가 활성화되고 면역 기능이 강화된다. 이 세포는 암세포를 공격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줄여준다. 웃을 때 폐는 건강해진다. 웃을 때 신선한 공기가 신경 조직을 이완시켜 폐 속 깊은 곳까지 산소가 공급돼 나쁜 공기가 신선한 공기로 순환된다. 웃을 때 소화기관은 튼튼해진다. 인터페론 감마 분비를 촉진해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되면서 각종 소화기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발휘된다.

21세기의 유망업종 중 하나가 웃음치료사라고 한다. 아무리 명의라 하더라도 의사가 고칠 수 있는 병은 20%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대체의학 중 하나가 웃음치료를 활용하고 있다. 크게 한번 웃으며 15초간 박장대소하면 200만원어치의 엔도르핀이 생기고 650개의 근육 206개의 뼈가 움직인다고 한다. 여럿이 함께 웃으면 33배의 효과가 있고 억지로라도 웃으면 90%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옛말에 일노일노 일소일소((一怒一老 一笑一少)라는 말이 있다. 화를 내는 것은 사람을 병들어 노쇠하게 만들고 웃는 것은 사람을 건강하고 젊게 만든다. 21세기 현대인들에게 가장 큰 보약과 명약은 웃음이다. 미소가 축복이다. 유머는 인생의 조미료다. 잔뜩 찌푸린 얼굴을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웃음이 성공의 자산이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