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가 녹색교통으로 주목받으면서 지자체별로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자전거도로와 각종 시설물 등 인프라 구축은 물론 자전거보험, 공영자전거제도, 자전거교실 등이 대표적인 정책이다. 이에 본지는 자전거 활성화 정책이 우수한 지역 사례를 바탕으로 양산의 자전거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본다.
<글 싣는 순서>
① 양산 자전거도로의 실태와 문제점
② 전남 순천 : 원도심과 신도심 연결하는 생활형 자전거도로
③ 경남 창원 : 근로자 출퇴근 목적으로 조성된 출퇴근용 자전거도로
④ 충남 공주 : 유적 아우르는 레저형 자전거도로
⑤ 첫걸음 뗀 양산,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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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2008년 ‘자전거보관대 설치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올해 1월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자전거 활성화 정책의 법적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올 상반기부터 무료로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자전거제도를 시범적으로 시작하고 여성무료자전거교실을 열고 있다.
하지만 시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 가운데 하나인 자전거도로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자전거도로는 총 32개 구간에 걸쳐 55㎞에 달한다. 하지만 구간 대부분이 택지 개발과 함께 조성된 탓에 특정 지역에 몰려 있는 데다 도로 연결성이 떨어지고 관리가 소홀하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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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산시민신문 |
떨어지는 자전거도로 연결성
양산지역 자전거도로는 대부분 택지개발과 함께 조성됐다. 총 55.05㎞ 가운데 91%인 50.51㎞가 이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택지 내에서는 연결성이 비교적 좋은 편이지만 지역 간 연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
종합운동장 앞 삼일로 구간 일대가 대표적이다. 신도시 1단계와 북부동, 양산천의 중심에 조성됐지만 다른 지역 자전거도로와 연결돼 있지 않다.
또한 북정이나 어곡 등 공단 지역 역시 인근 상업ㆍ주거지역과 연결돼 있지 않아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공단 근로자들의 불만이 높은 상황이다.
남양산역 일대 구간은 토지주택공사가 자전거도로로 적합한 아스팔트를 포장재로 설계했지만 실제 보도블록을 시공해 사실상 인도로 사용돼 구간 연결성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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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많은 ‘비공식’ 자전거도로
양산타워 앞~양산역~북부천 부근까지 이어지는 5㎞가량의 양산천 제방 아랫길은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인기 구간이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자전거도로가 아니다. 지정고시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자전거와 보행자가 뒤섞이면서 아슬아슬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처럼 양산천 구간은 자전거 이용이 활발한 만큼 자전거도로 지정이 따라야 한다.
상북면 소토리 효충로에서 감결마을까지 양산천을 따라 이어지는 길 역시 마찬가지다. 보행자뿐 아니라 자전거와 오토바이 이용자들이 함께 다니다보니 사고 위험이 높다.
시는 “양산천 구간은 폭이 3m밖에 안 돼 자전거도로를 조성하면 보행자가 다닐 공간이 없어져 지정이 쉽지 않다”며 “부산국토지방관리청의 양산천 정비 계획에 따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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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 무질서에 점령
예산을 들여 조성했지만 시민의식 부족으로 제 역할을 못하는 구간도 있다.
양산역 앞 중부로 구간은 자전거도로에 표지가 선명하게 그려져 있다. 하지만 일부 상가가 임의로 광고물이나 화분 등을 내놓는가 하면, 운전자들이 자전거도로 위에 차나 오토바이 등을 주차하면서 자전거 주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자전거 이용자들은 인도나 차도로 내려가 주행할 수밖에 없다.
인도로 자전거가 지나가면 보행자들의 안전은 보장하기 어렵다. 차도에서는 자전거 이용자들이 차와 부딪히는 위험에 노출되거나 교통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
자전거도로가 무질서에 점령 당하면서 보행자와 자전거이용자들의 사고 위험성만 더욱 높아지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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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 인프라 없는 정책 유명무실
자전거 활성화 정책은 있지만 시설 인프라가 부족해 정책이 자리잡지 못하다는 지적도 있다.
6월 말부터 시범적으로 시작한 시민자전거제도는 자전거를 무료로 빌린 후 2시간 안에 반납하는 자전거 활성화 정책이다. 레저용에 가까워 양산천 제방 아랫길은 인기다.
하지만 남양산역에서 양산천 제방 아랫길로 가긴 어렵다. 양산천 안내표지판은 있지만 자전거가 갈 수 있는 길은 없다. 이용자들은 계단 위로 끌고 올라가거나 몸체를 들고 갈 수밖에 없다.
또한 영대교 등을 통해 양산천에 가는 길도 만만찮다. 보도블록이 깔려 있는 데다 폭마저 좁아 자전거 타기는 여전히 어렵다.
이는 자전거 활성화 정책을 시행했지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시설 인프라 구축에는 무관심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첫걸음 뗀 자전거 정책
조례, 시민자전거, 자전거교실… 올해 시작
양산의 자전거 정책은 사실상 올해 첫걸음을 뗐다.
시는 2008년 ‘양산시 자전거보관대 설치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하고 공영주차장의 주차대수에 따라 자전거보관대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 자전거 정책을 펼쳤다. 하지만 생색내기식 설치에 그친 데다 유지ㆍ관리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빈축을 사기도 했다.
시는 이를 보완해 올해 1월 ‘양산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 조례에는 ▶활성화 계획 수립 ▶전담부서 설치 ▶자전거주차장 설치 ▶시민자전거 운영 ▶자전거이용의 날 지정ㆍ운영 ▶자전거타기 교육 ▶자전거 보험 ▶자전거 등록 등 관련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올해 6월부터 누구나 무료로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시민자전거 제도를 실시, 남양산역과 부산대양산캠퍼스역 등 두 곳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7월부터 양산자전거연합회와 함께 여성을 대상으로 무료자전거교실을 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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