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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창원공단 근로자 모습. |
ⓒ 양산시민신문 |
자전거가 녹색교통으로 주목 받으면서 지자체별로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자전거도로와 각종 시설물 등 인프라 구축은 물론 자전거보험, 공영자전거제도, 자전거교실 등이 대표적인 정책이다. 이에 본지는 자전거 활성화 정책이 우수한 지역 사례를 바탕으로 양산의 자전거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본다.
글 싣는 순서
① 양산 자전거도로의 실태와 문제점
② 전남 순천 : 원도심과 신도심 연결하는 생활형 자전거도로
③ 경남 창원 : 근로자 출퇴근 목적으로 조성된 출퇴근용 자전거도로
④ 충남 공주 : 유적 아우르는 레저형 자전거도로
⑤ 첫걸음 뗀 양산,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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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창원시는 환경오염과 교통체증 등을 해결하기 위해 2006년 환경수도를 선언하고, 범시민 자전거타기 운동을 위한 대책을 다양하게 펼쳐왔다.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 만큼 자전거도로 역시 거미줄처럼 촘촘하다. 특히, 올해 자전거 관련 예산 약 160억원 가운데 절반 가량인 73억원이 자전거도로 예산일 정도로 자전거도로 정비와 구축에 치중하고 있다. 반면, 양산은 자전거 관련 예산 1억으로 편성돼 있지만 이 가운데 도로 구축과 정비에 편성된 것은 0%이다.
창원시에서는 전체 자전거도로 347.5㎞ 가운데 약 25㎞ 공단 내 조성돼 있다. 또한 공단 지역과 다른 지역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도록 교량 위에도 자전거도로가 정비돼 있다. 다리와 공단을 연결하는 건널목에는 자전거가 함께 통행할 수 있도록 공간이 확보돼 있어 자전거 이용자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
환경오염, 교통체증 해결 위해
범시민자전거타기 운동 시작
창원시에 따르면, 계획도시로 건설 당시부터 자전거도로는 조성돼 있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자전거도로는 사실상 유명무실했다.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자전거는 레저용으로 인기를 끌었지만 자가용이 대중화 되면서 교통수단의 역할은 여전히 하지 못했다. 30만 인구로 계획됐던 창원시가 50만이 넘어가면서 환경오염과 교통체증 문제가 끊이질 않자 창원시는 2006년에 그 대안 가운데 하나로 범시민 자전거타기 운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창원시는 특히 근로자를 대상으로 자전거 활성화 정책에 집중했다. 특히 도시를 계획하면서부터 만들어진 구축된 자전거도로를 이용자들이 오가기 편리하도록 역주행을 막을 수 있는 표지판과 건널목 등을 집중 정비했다. 또한 무인공영자전거인 누비자 터미널도 공단 내에 12개를 설치해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고 있다.
자전거 출·퇴근 활성화 위해
출퇴근수당제 2년 동안 한시적 시행
“자전거에 무관심한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자발적으로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환경을 정비하고 정책을 수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창원시청 자전거정책과 하승우 자전거정책담당의 말이다.
기존 자전거 이용자뿐 아니라 자전거와 무관한 시민을 공단 근로자들을 움직이기 위한 정책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공단근로자들의 대부분은 자가용을 이용한다. 창원시는 근로자들이 자가용 대신 자전거를 출·퇴근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2008년 조례를 개정해 자전거 출퇴근수당제를 도입, 2009년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실시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최초였다.
창원시의 자전거출퇴근수당제는 한 달에 15일 이상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근로자에게 일정 금액의 수당을 지급하는 제도다.
자전거출퇴근수당제는 지역 내 제조업체가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근로자에게 일정 금액의 수당을 지급하면, 시도 그 금액만큼을 별도로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이다.
업체는 수당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지만 시가 지급하는 수당은 1인당 최대 3만원까지로 제한된다. 업체가 3만원을 지급하면 시 지급 수당 3만원을 합쳐 총 6만원을 받을 수 있다.
대상 업체는 공장 등록이 된 지역 내 제조업체이어야 하고 근로자는 이 업체에 근무해야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다.
또한 앞서 2007년에는 전국 최초로 시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출·퇴근을 의무화했다. 출ㆍ퇴근 시행 방식은 출·퇴근거리에 따라 3㎞ 이내는 의무, 5㎞ 이내는 권고 사항으로 지정했으며, 활성화를 위해 청사 주차장을 유료화했다.
출·퇴근 분담율 3년 만에 2배
2006년 4.8% → 2009년 10.1%
이 같은 창원시의 노력은 자전거 분담률로 나타났다. 3년새 자전거를 이용하는 공단근로자의 비율이 두 배 증가한 것.
창원시가 공단 내 근로자 50인 이상인 업체 249곳 중 70곳 근로자 3만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자전거 이용 비율이 2006년 10월말 기준으로 4.8%(1천492명)에서 2007년 6.2%(1천940명)으로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자가용은 0.2%, 시내버스는 0.6%, 통근버스는 1.3%로 이용자가 감소 추세를 보였다. 또한 2009년에는 10%를 넘어섰다.
하승우 자전거정책담당은 “지전거도로 정비와 함께 출퇴근수당제를 실시해 자전거 이용에 대한 근로자들의 관심을 높인 뒤 자전거 효과를 체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전거도로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실질적인 자전거 활성화 방향을 고민하는 창원시의 사례는 양산에도 충분히 적용될 만하다.
양산시는 현재 양산천을 중심으로 어곡공단, 산막공단 등이 들어서 있는 만큼 이들 공단 지역에 자전거도로를 확충해 근로자들도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ㆍ정비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창원시의 사례를 비춰봤을 때 양산천과 호계선, 양산천과 유산천을 어떻게 연결하느냐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조성된 자전거도로를 실제로 근로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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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단과 연결하는 야촌교 위 자전거도로 모습. |
ⓒ 양산시민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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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원시는 공단 내 누비자 터미널을 개설해 근로자들의 자전거 출퇴근을 돕고 있다. |
ⓒ 양산시민신문 |
양산 자전거도로망 구축계획
양산도 출·퇴근형 자전거도로 만든다
내년부터 2년간 18억 가량 들여 조성
호계천, 유산천 중심으로 공단 연결
양산 역시 양산천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는 공단 지역을 자전거로 출퇴근하기 편리하도록 자전거도로를 구축할 전망이다.
시가 세운‘간선자전거도로망 구축 및 지선연결 업무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부터 2년 간 양산천, 유산천, 호계천을 정비하고 어곡ㆍ유산ㆍ산막ㆍ북정공단을 자전거도로로 연결하는 등 공단 근로자들이 자전거로 출퇴근할 수 있도록 구간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16억4천800만원을 들여 호계천을 중심으로 자전거도로를 확충할 계획이다. 국도35호선과 산막공단로가 맞닿은 지점부터 공단 방향으로 약 1.8㎞를 기존산책로를 자전거도로로 변경하거나 기존도로와 노외주자창에 자전거도로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1억5천만원 예산을 들여 유산천과 효충로가 만나는 공단 입구부터 공단 안쪽으로 나있는 산책로를 자전거도로로 변경하고 기존 도로를 활용해 총 2㎞가량을 자전거도로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들 구간은 출·퇴근형 구간인 만큼 신도시나 운도심 등 주거ㆍ상업 지역과 어떻게 연결되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양산천을 중심으로 공단이 위치하고 있는 만큼 양산천 자전거도로와 만나는 지점에 건널목에 자전거 통행로를 확보하는 등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산 공단의 경우 산책로를 자전거도로로 변경함에 따라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 시설도 함께 마련될 필요도 있다. 현재 산책로는 계단으로만 접근할 수 있다. 자전가 오가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자전거통행로 확보도 필요하다.
이밖에 기존 공단 조성과 함께 만들어진 자전거도로와 함께 연계될 수 있도록 구축ㆍ정비를 함께해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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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는 양산천을 중심으로 공단으로 연결하는 유산천과 호계천 구간을 정비해 공단 근로자들의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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