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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달 29일 가촌지역 인도설치를 위한 주민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주민들은 수십년째 보행권을 위협받아 왔다는 점을 강조하며 행정당국의 조속한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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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금 가촌리 가촌마을 입구에서 물금파출소까지 1.3km 구간에 인도가 설치된다. 왕복 2차로의 좁은 지방도 지형상 반쪽짜리 인도밖에 설치되지 않지만, 수십년간 불편을 겪어 왔던 주민들은 일단 반기는 분위기다.
경남도 도로관리사업소는 지난달 29일 본리마을 회관에서 ‘지방도1022호선 가촌리 구간 인도설치’와 관련해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마을주민 100여명을 비롯해 홍순경 도의원과 시 도로과, 물금읍장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경남도 도로관리사업소는 올해 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가촌 주공아파트부터 물금파출소까지 약 900m 구간에 인도설치 공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가촌 입구에서 주공아파트 입구까지 인도를 이미 설치키로 확정했기 때문에 가촌 입구에서 물금파출소까지 모두 1.3km 구간에 인도가 설치되는 셈이다.
그동안 지방도1022호선 구간은 왕복 2차로에 인도가 없어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협해 왔다. 더욱이 지난해 양산시립도서관, 국민체육센터 개관에 이어 올해는 주공아파트 입주가 시작돼 시민들의 통행이 증가했지만, 인도나 안전시설물 등이 설치돼 있지 않아 보행자 안전이 확보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초등학교 통학로 문제도 심각한 상황. 가촌 주공아파트에 입주한 초등학생들은 인도 없는 위험천만한 길을 걸어 등ㆍ하교를 해야 한다. 때문에 가촌리 일대 인도설치는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자 교통안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사안으로, 주민들은 인도설치 사업을 상당히 반기고 있다.
문제는 지방도 1022호선 지형상 보도설치 기준에 따른 인도폭(1.5m) 확보가 불가능해 양방향 전체 구간에 대한 인도 설치는 어렵다는 것이다.
도로관리사업소는 “왕복 2차로의 협소한 지방도로이며, 도로가에 주택과 상점 등이 이미 들어서 있기 때문에 양방향으로 충분한 인도폭이 확보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다”며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에 따라 지형상 불가피할 경우 1.2m 폭의 인도설치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 기준에 맞춰 기본설계를 구상했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1.2m 이상 인도폭이 가능한 구간은 새롭게 보도블록을 설치하고, 전신주나 가로수, 도로가 주택 등으로 인해 인도폭이 확보되지 않는 구간은 포장보수 작업으로 보행이 편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일부 주민들은 “도로관리사업소 설명에 따르면 새롭게 설치되는 인도를 따라 안전하게 걷기 위해서는 900m 구간에서 지그재그로 4차례나 건널목을 건너야 한다는 것인데, 오히려 신호등 없는 건널목을 건너는 것이 더 위험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도 “하지만 인도설치를 건의하면 ‘늘 안된다, 방법이 없다’는 말만 듣곤 했는데 어렵게나마 방법을 찾게 되니 주민들은 상당히 반기고 있다”고 최선의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주문했다,
홍순경(새누리, 물금ㆍ원동ㆍ강서ㆍ상ㆍ하북) 도의원 역시 “주민들의 의견처럼 인도와 차도 사이의 측구를 메우고, 전신주나 가로수를 이설해서라도 충분한 인도폭이 확보될 수 있도록 공사해 달라”며 “또한 추경을 통해 예산을 좀 더 확보해 물금파출소부터 삼전무지개아파트까지 500m 구간을 더 연장해 인도를 설치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