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정치

윤영석 제19대 국회의원 당선자와의 만남
“소통과 시민 화합을 의정활동 첫 머리에 놓겠다”

노미란 기자 yes_miran@ysnews.co.kr 입력 2012/05/15 10:07 수정 2012.05.15 10:07
정치인과 국민간의 불신의 벽 허무는 역할 강조

시민 일자리 늘릴 첨단산업구조 변화 모색할 것




제19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당선된 새누리당 윤영석 당선자의 임기는 5월 30일부터 시작된다. 하지만 이미 당의 주요 행사에 당선자 신분으로 참석하고 있고 지역 주민들과도 자주 만나고 있다. 소통과 화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윤영석 당선자는 장터 식당에서 근로자들과 나누는 대화나 막걸리 한 잔, 아파트 부녀모임에서 듣는 이야기와 학부모들의 교육에 관한 고충을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선거가 치러진지 꼭 한 달. 본지는 윤 당선자를 초청해 그로부터 직접 진솔한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시민들이 바라는 의정활동에 대해 격의 없이 이야기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지난 11일 오후 7시 청소년회관 3층 다목적실에서는 단상을 피해 마루에 함께 앉은 40여 명의 참석자들과 윤 당선자 사이에 소통의 한마당이 펼쳐졌다.

국회 인턴 때 소개로 아내 만나


원동면 화제리 서편마을이 윤 당선자의 고향이다. 화제마을 안에서도 서쪽 끝이라는 말이다. 그는 이 곳에서 2남2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위로 형과 누나, 여동생이 하나다. 아버지는 넉넉지 못한 농사꾼이면서도 호탕하고 여유로웠다. 노래를 좋아하는 아버지 밑에서 윤 당선자도 어릴 때부터 심심찮게 트로트 가요를 부르곤 했다고 한다. 이날 행사에서 윤 당선자는 조용필의 ‘바람의 노래’와 설운도의 ‘누이’를 열창했다.

화제초를 졸업하고 물금동아중을 다닐 때에는 황산베랑길 쪽으로 자전거를 타고 다녔다. 졸업반 시절 부산 내성중학교로 전학, 동인고를 거쳐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로 진학했다. 공무원이나 정치인이 장래 희망이었던 시절이다. 지금은 중국에서 조그만 사업을 하고 있는 형은 창원기계공고로 진학했다고 한다.

윤 당선자는 지난 선거운동 당시 아내의 선거유세로 인해 득표에 작지 않은 도움이 됐을 거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평범한 내조의 입장에서 호소하는 연설이 청중의 가슴에 감동으로 다가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윤 당선자는 뜻밖에도 “아내는 중매로 만나 연애를 거쳐 결혼하게 됐다”고 털어놓았다.

1993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연수교육에 참가하기 전까지 6개월 동안 국회 사무처에 인턴으로 일하고 있을 때 아내를 소개받았다고. 충청도가 고향인 아내는 속내를 잘 표현하지 않는 성격이라고 했다.

사회양극화 현상 해소 노력할 것

이날 행사는 토크콘서트의 형식을 빌어 윤 당선자의 성장배경과 가족사, 정치철학 등을 진솔하게 들어볼 수 있는 시간으로 시작돼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하지만 곧 이어진 의정활동에 대한 질의시간은 진지한 정책 토론의 장으로 펼쳐졌다.

먼저 이기은 양산YWCA 사무총장이 질문한 45~55세의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일자리 창출 필요성에 대해 윤 당선자는 “양산의 일자리 문제는 남녀 공히 좋은 기업이 많이 들어오는 게 최우선이다. 여성들의 일자리가 늘어나려면 서비스산업이 발달돼야 한다. 양산은 문화관광사업이나 의료산업, 실버산업이 발전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그런 부분에서 여성 고용 기회가 많다고 보기 때문에 중점 육성해 나가야 하겠다”고 답했다.

이상배 양산등산교실 학감은 영남알프스와 천성산을 활용한 산악스포츠가 활성화된다면 관광산업에도 좋을 것이라며, 인공암장 등에 대한 투자를 요구했다. 유영호 시인은 양산은 젊은 도시인 만큼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역의 예술행사에 참석해 달라는 요청과 함께 시비(詩碑)를 설치할 때는 지역 문인들의 작품을 활용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양산대 이종식 교수는 “지금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양극화 현상이다. 동반성장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사회 화합을 기대할 수 없다. 어느 상임위에 가도 이 기조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뜻있는 국회의원이 모여서 진로를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윤 당선자는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계속해서 국력을 키워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다 보니 형평성 보다는 효율성에 더 비중을 두어왔다. 30~40년 후를 생각하면 아직도 마음을 놓을 수 없다. 하지만 그 이면에 소득 불균형 문제에도 관심을 가져서 공공부문의 지출을 줄여서 복지를 늘려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결혼이민자ㆍ이주노동자 포용

다문화가정지원사업을 주관하는 (사)희망웅상 전홍표 상임이사는 “양산에는 결혼이민자가 1천여명, 이주노동자 3천8백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런 것을 보면 우리나라 산업구조가 이주노동자 없이는 돌아갈 수 없는 구조다. 이들이 진정한 한국인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다문화사회를 만드는 데 어떤 역할을 하겠는가”라고 물었다.

윤 당선자는 “우리나라는 누구보다도 개방된 사고를 가져야 한다. 나라 경제의 90%가 대외무역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대외 이미지를 잃지 않기 위해서라도 국내거주 외국인이나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배려를 아끼지 말아야 하는데 아직 국민들 인식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국가경쟁력을 위해서라도 그들을 포용하고 차별하지 않는 사회풍토를 만들어 가야 한다. 필요하다면 법률적 뒷받침도 해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복지 포퓰리즘 벗어나 효율성 찾아야

행정동우회 김남탁 사무국장은 “복지 포퓰리즘이 지나친 부분이 있다. 장애인 판정사례 등에서 누수현상을 없애고 출산지원사업 등에 적절한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어린이집을 직접 운영하는 이순희 본지 지면평가위원은 “영유아 무상보육 중단설이 많이 떠돌고 있다. 정치권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다 보니까 재정부분 힘들다. 지자체에서 부담을 못 하겠다는 얘기도 있어 신규로 보육시설에 지원할 아이들까지 입소를 미루고 있는 상태다. 그러다보니 입소아동을 대비해서 교사를 미리 확보한 시설은 걱정이 많다”며 지속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윤 당선자는 “국민의 표를 의식해서 복지 쪽에 치중하다 보니 걷잡을 수 없는 홍수처럼 많은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있다. 지금 말한 양육비, 보육수당 문제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올 초에 거기에 대한 법이 지자체와 합의 없이 통과되고 정부는 추경편성해서 하라 하지만 각 시ㆍ도에서도 예산부족을 이유로 반대하고 나서면서 지원 중단될 위기에 봉착했다. 정부에서 국무총리실TF팀을 만들어서 하고 있기에 그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발달장애인 안정된 생활여건 마련

최태호 장애인부모회장은 “지역 장애인 수가 1만2천명을 넘었다. 그 중 발달장애인은 4천6백명이나 된다. 그러면 그 가정은 한 가족당 4명으로 봤을 때 엄청난 숫자다. 성인이 된 발달장애인이 사회생활을 전혀 할 수 없는 사정이 안타깝다. 재활시설이 있다 해도 실질적으로 시급 500원, 하루 4천원 수준의 임금으로는 생활 자체가 곤란하다. 실질적인 사회보장성 재활시설이 만들어져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대책을 호소했다.

윤 당선자는 “장애인 아동이나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없는 발달 장애인들의 문제는 국가나 지방정부가 풀어야 할 숙제다. 당장 많은 돈을 투입해서 시설을 만드는 것이 어려운 만큼 기존의 병원과 시설을 광역화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 지금은 과도기적으로 양산에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재가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시설을 설립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 고민


건설업을 운영하고 있는 노상도 본지 지면평가위원장은 “전문건설회사가 직종별로 2백여개나 되지만 일거리가 없다. 시청에 입찰사이트를 보면 입찰공고가 거의 안 뜬다. 돈이 없다고 한다. 돈이 다 어디 갔나. 신도시를 중심으로 대규모 아파트 공사가 진행되어도 지역 업체가 참여하기는 쉽지 않다. 허가를 낼 때 지역 건설업체에 30% 이상 하도급을 해달라 건의했는데 안 된다. 건자재, 합판 한 장, 못 하나라도 양산 것을 사도록 지도해 달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자는 “노포~북정간 전철 1호선이 건설되면 주택수요를 촉발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연장 사업은 이미 착수를 해서 진행이 되고 있기 때문에 임기 중에 최대한 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책연구기관들이 이주를 하면 기업이 모여들게 돼 있다. 부산대 공대를 이전하겠다는 게 단순히 학생 유치 발상은 아니다. 학교가 들어오면 기업이 연구개발 지원 받고 시너지효과를 내서 발전하게 된다. 지하철을 통한 주택수요 촉발, 국책연구기관 유치로 기업을 끌어들이는 산단개발, 부산대 공대 이전 등이 추진되면 인구 50만까지 쉽게 갈 수 있지 않느냐. 그런 과정에서 건설경기 많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정치 불신 해소하는 노력 견지

윤 당선자는 마무리 발언을 통해 소통을 강조했다. “우리 정치를 아프게 생각하는 건 정치인과 시민의 불신이다. 정치인이 공약을 내걸었을 때 온전히 믿지 않는 경향이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저도 공직 경험이 있기 때문에 더 이해하고 있다. 시민과 불신의 문제를 최대한 해소해야겠다는 것이 나의 목표다”라고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회의원이 다른 세계에 사는 사람이 아니고 시민의 곁에서 함께 사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주도록 소통의 기회를 자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