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하북면지 증보판 발간
사회

하북면지 증보판 발간

노미란 기자 yes_miran@ysnews.co.kr 입력 2012/08/07 10:13 수정 2012.08.07 10:14
전국 최초 QR코드 활용





지난달 24일 하북면지발간위원회(위원장 김용환)는 하북면지 증보판 발간을 기념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하북면지 증보판은 1996년 2월 발행 이후 15년간 면지 발간이 중단된 후 발간돼 그 의미가 남다르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처럼 그동안 하북면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이를 제때 반영하지 못해 하북면민의 아쉬움을 낳아 왔다.

특히 이번 면지에서는 전국 최초로 QR코드(Quick Response Code, 바코드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격자무늬의 2차원 코드)를 활용해 스마트폰(사진)이나 태블릿PC 등을 통해 지면에 담을 수 없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눈에 띈다.

면지에 수록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면 하북면 19개 마을에 대한 소개와 역사, 지도, 주변 명소 등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마을 주민이 직접 마을을 소개하는 동영상 자료도 마련돼 있다.

발간기념식에서 김용환 위원장은 “하북면지가 하북면의 과거와 현재를 잇고 역사적 발자취와 위상을 알리는 교육자료로서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