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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간선교통망의 확충과 지역발전..
오피니언

간선교통망의 확충과 지역발전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2/08/14 10:25 수정 2012.08.14 10:25



 
↑↑ 이종식
양산대학교 조경디자인과 교수
 
도시발전을 설명하는 네트워크 도시이론에서는 도시발전의 설명요소로 도시간 접근성과 협력관계를 매우 중요한 요소로 본다.

많은 전문가들이 고속도로나 광역전철과 같은 간선교통망 개선이 대도시와의 접근성 개선을 통해 해당 도시내 산업의 성장을 가져오는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도시발전 요인으로서 간선교통망과 같은 기반시설의 양적ㆍ질적 확충은 도시발전 요인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간선교통망의 개설이 지역발전에 긍정적 효과만 주는 것이 아니라 교통수단의 정비에 의해 집적이 큰 도시에 작은 도시의 도시기능이 흡수되는 빨대효과와 같은 부작용도 가져올 수 있다. 

지난해 개통한 거가대교의 사례에서도 거제시민들이 막연히 기대했던 거제시의 발전 기대는 관광을 제외한 의료ㆍ교육ㆍ판매ㆍ유통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확연한 빨대효과에 노출되어 오히려 지역산업활동의 위축으로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지역간 협력이 필요한 부분에서 계속적인 갈등이 유발되고 지속되어 지역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전체 지역민들의 편익 증진에 도움이 되는 현안들이 해결되지 않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음은 심히 유감스럽고 안타까운 일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리 시와 관련된 간선교통망이 많다. 국가지원지방도60호선, 국도7호선과 35호선 대체 우회도로, 노포동~북정동 부산지하철 1호선 연장, 부산외곽순환도로, 함양~울산간 고속도로 개설 등 많은 사업이 시공 중이거나 계획 중에 있다.

60호 지방도의 경우 인접 연결구간인 김해시 지역은 전 구간 공사 시행 중인데 반해 양산시내 구간은 노선을 확정하지 못해 상당기간이 지나갔고 대체노선안에 대한 역민원과 영대사거리통과 구간의 교통량 처리 대책수립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아 사업은 상당히 지연되어 전 구간 동시 개통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 된다.

국도35호 우회도로의 경우도 통과 지역 주민의 민원으로 노선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업 집행 자체가 연기되는 사태를 맞게 되었다. 이는 현재 공장이 건축되고 있는 산막공단 입주업체 입장에서는 도로개설의 편익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부산외곽순환도로의 경우 현 노선은 부산시와 양산시를 함께 고려한 노선이 되지 못한 점이 아쉽다. 현재의 노선은 낙동강을 횡단하여 부산북구에서 금정구간이 거의 터널로 이루어져, 안전상의 문제와 진출입을 통한 적절한 통행분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계획단계에서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서 광역차원 교통학적 접근이 이루어졌다면 부산 북부와 양산지역 주민들에게 훨씬 도움이 되는 노선으로 결정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생긴다.

현재 계획 초기단계에 있는 노포-북정 지하철1호선 연장 계획에 양산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양산시 공간구조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노선을 제시하고 있는 점은 아주 고무적이다.

소득수준의 증가와 함께 시민들의 교통편의에 대한 욕구가 증가할수록 광역교통망 확충은 계속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산, 울산 등 대도시와 인접하고 있는 양산시는 새로운 교통망을 통해 시민들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빨대효과는 최소화할 수 있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

빨대효과의 대표적 사례는 지역상권의 유출인데 이의 방지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 재래시장 지원정책에 대한 좀 더 적극적이고 참여적이 노력이 요구된다.

즉, 행정에서는 주차시설 확보와 공동상픔권, 인터넷쇼핑몰, 마일리지쿠폰 등 실질적인 지원방안 모색이 필요하고, 상인들은 고객관리ㆍ제품특화ㆍ경쟁대상 분석 등 자구적인 노력들이 병행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광역교통망 확충시 수반되는 지가상승으로 인한 난개발의 부작용을 차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용도지역제를 활용한 난개발방지와 고밀화에 대비한 토지이용정책이 필요하다. 아울러 개발과정에서 지역 내 자연환경 및 역사문화자원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간선교통망의 확충으로 인한 지역발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간선교통망이 통과하는 지역, 도시간 연계와 협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지역, 도시간 연계와 협력에 의한 지역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관련 지자체 또는 기관간 협력적 개발체계의 구축, 운영이 전제되야 한다.

다행히도 지난 5월 말 부산ㆍ울산ㆍ경남의 상생특구로 지정된 우리 양산시에 동남권광역교통본부가 개소식을 갖고 업무를 시작했다. 양산시가 이 기구를 잘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 될 것이다.

나아가서 현안과 미래를 감안하여 좀 더 적극적이고 현명한 자세로 계획단계에서 부터 양산시민의 편의와 지역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합리적 도시계획의 수립과 집행에 대한 양산시의 노력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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