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재정문제와 유럽문제 등 경제 관련하여 시장은 하락추세를 보이고, 국내시장은 대형우량주의 업종별 순환급락으로 투자심리가 점차 하강하고 있다. 외국인의 현, 선물 매도에 1천9백선을 내어주며 9월 19일 고점대비 7.55% 하락을 보이고 있으나 반등에 대한 기대는 아직 이른 상황이다.
최근 일주일 우리 시장은 기관의 순매수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수급을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연말까지 이러한 장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시장상황에서는 우량주라도 초단기 매매도 쉽지 않은 상황으로 가능한 매매를 자제하는 것이 기회비용 대비 수익률이 낮은 현재 상황에서는 바람직하다.
시장의 추가적인 하락을 예상하는 가운데 차기 반등장에 관심종목 한 종목을 소개하고자 한다. 세방전지(004490)는 2차전지 제조업체로서 자동차 및 제조업 경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원자재 가격동향, 특히 축전지 원료 납 가격과 영업이익이 연동하는 경향이 있다. 납 가격은 2011년 납 가격 대비 낮은 수준으로 수익성이 개선되었다.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따라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기존 차량대비 축전지 수요가 증가하여 매출이 증가하는 업황을 보이고 있다. 축전지 제조업은 수익성 대비 주가는 상당히 낮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어 주가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수급주체도 연기금, 자산운용의 수급이 꾸준하다. 현 시장의 방향성과 연동하여 이 종목은 4만1천원 이하 매수하여 3만9천원 기준으로 15% 수익을 목표로 대응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