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획/특집

기호4번 무소속 권 영 길 후보
“정권교체와 경남 발전은 한 묶음”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2/12/11 15:55 수정 2012.12.11 03:55
심각한 재정적자 해소하려면 정권교체 동반돼야

마·창·진 정상화는 주민 직접 의견수렴 거치자는 것




후보자가 생각하는 이번 경남도지사 보궐선거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번 경남 도지사 보궐선거는 나라의 운명을 결정하는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선거이다.

경남발전과 정권교체의 미래가 이번 도지사 선거에 달려 있다. 경남의 민주주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도민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생각된다.

이번 도지사 선거는 정권 교체를 이뤄서 새로운 정권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새로운 정권 아래서 경남의 도약을 이룰 수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 기로에 선 선거라 할 수 있다. 또한 경남에는 잠시 머물러 가는 정치인이 아니라, 도민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도지사가 필요하다.


이번 선거가 대선 이슈에 묻혀 도지사 선거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한 경남도의 비전을 제시해야 하는 선거의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경남이 지금 이런 상황에 처해진 원인을 먼저 주목하면 이번 선거가 경남의 비전을 제시함과 동시에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권교체가 함께 이루어져야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 이명박 정권 아래서 당시 한나라당 국회가 합작을 해서 마산·창원·진해를 통합해서 3년여 갈등을 겪고 있다. 당시 주민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은 채 새누리당 정치인들과 현 이명박 정부가 저지른 일이다.

또한 경남의 재정적자가 매우 심각하다. 바로 이명박 정부, 새누리당의 부자 감세로서 온 것이다. 부자감세로 해서 경남도가 2조원의 재정적 손실을 겪고 있다.

이렇듯 경남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위의 것들이 중심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데 정권교체가 함께 동반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가 닥쳐올 것이라는 진단이 속속 나오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가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선진 지자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미래의 신성장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첫째, 남해안 횡단 경제의 구축은 국토균형발전의 핵심이며, 수도권 중심의 종단경제를 대신할 대한민국 경제대안이라는 것이 오랜 구상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진주~사천권역을 인구 100만의 남해안 중추도시로 발전시켜 나가며, 대한민국 균형 경제권을 형성할 것이다. 조선산업발전 전략 위원회 구성, 해양플랜트 대학원 대학교 설립, 경남 해양플랜트 기자재 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등 경남의 대표산업인 조선 산업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 경남의 신성장동력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경남 R&D-생산 결합형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해양풍력벨리와 같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육성해 나갈 것이다.

둘째, 네트워크형 광역경제로 경남 순환경제 구축하는 것이다. 남해안의 독특한 해양 경관과 해양관광 기반구축의 복합해양관광단지 조성 등 경남 연계관광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서부경남 지리산권 한방약초산업을 기반으로하는 미래 황노화산업 육성으로 미래 산업을 준비해 나갈 것이다. 환동해경제권의 교류·협력을 선도하는 환동해 부품소재 산업단지 조성으로 더 큰 시장으로 뻗어 나갈 것이다.

복지사회란
복지사각지대가 없도록
최소한의 기준을 설정하고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는 것

경제위기와 더불어 복지사회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후보자가 생각하는 복지사회의 정의는 무엇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적인 정책은 무엇인가?

복지사회란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최소한의 복지기준을 설정하고,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다. 현재 경남은 다양한 형태의 복지 사각지대 존재하고 있다.

특히 고령자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비중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또한 비수급 빈곤층은 여전한 복지 사각지대로 존재 하고 있으며, 중증 장애인은 24시간 활동보조가 필요하나 제한된 활동보조만 받고 있다.

더욱이 경남은 저상버스 보급률이 낮아 교통약자들의 대중교통 이용환경이 매우 불리하다.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최소한의 복지기준을 설정해 나가기 위한 경남복지권리장전을 선언하려고 한다.

돈 보다는 사람 중심
일자리 경제 실현하고
부자 감세 철회로
도 재정 정상화 노력할 것

경남도의 재정건전성에 대한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다. 후보자는 현재 경남도의 재정상황을 어떻게 진단하고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앞서 언급한데로 경남의 재정적자가 매우 심각하다. 이는 바로 이명박 정부, 새누리당의 부자 감세로 온 것이다. 그 부자감세로 인해 경남도가 2조원의 재정적 손실을 겪고 있다. 따라서 저는 부자감세 철회로 경남의 재정을 정상화시킬 것이며, 경남의 살림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참여예산제를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


해마다 청렴도 조사에서 경남도가 좋은 평가를 얻지 못하고 있다. 후보자는 투명한 도정을 실천하기 위해 어떤 복안을 가지고 있는가?


경상남도의 청렴도 향상을 위한 과제로 4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첫째, 정책유지-확대-개선-신규 등 장기적 관점에서 청렴 정책을 체계화하겠다.

둘째, 국내외 기준에 맞는 경상남도의 청렴지표를 개발하고, 도와 시·군이 공동 대응하여 청렴도를 동반 향상시킬 것이다.

셋째, 부패방지를 위한 시민협력체계를 강화하여 청렴도 인식을 개선해 나가겠다.

넷째, 충실한 청렴정책 현황 자료공개 및 도민 부패인식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도민 인식개선과 청렴도 향상을 추구하겠다.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 주도 국회 합작으로
마산·창원·진해 통합해
3년 이상 갈등 지속되고 있다


후보자는 통합창원시의 분리를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통합창원시 분리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을 명확하게 밝혀 달라.


마산, 창원, 진해 정상화 공약을 내건 것은 통합 당시 주민동의를 충분히 거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이다.

당시 한나라당 주도로 지방의회에서 표결로 통합을 결정한 건데, 통합 이후도 사안별로 몸싸움을 불사할 정도의 갈등과 대립이 계속됐다. 정답던 이웃이 원수지간이 됐다. 주민투표라는 주민들에 대한 직접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이 모든 갈등의 요소를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것이다.


후보자가 생각하는 미래 경남의 청사진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무엇인가? 그리고 오는 12월 19일 선택을 앞두고 있는 도민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미래 경남의 청사진은 ‘경남의 도약’이다. 경남의 도약을 위해 5대 방향을 제시한다.

첫째, 수도권중심 종단경제를 보완하는 남해안 횡단경제시대를 열어 갈 것이다.

둘째, 네트워크형 광역경제로 경남 순환경제를 구축할 것이다.

셋째, 돈보다는 사람 중심의 경남을 만드는 일자리 경제 구축을 실현하겠다.

넷째, 최소 복지기준 설정을 위한 경남 복지권리장전을 선언한다.

다섯째, 이명박 정부의 부자감세 철회로 경남 재정 정상화의 첫 단추를 꿰겠다.

훌륭한 도지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깊게 고민했다. 중앙정부와 국회로부터 예산과 정책적 지원을 많이 끌어올 수 있는 사람, 형편이 어려운 도민의 삶부터 보듬을 수 있는 사람, 행정조직의 효율성을 높여 도민의 생활의 불편이 없도록 운영하는 사람이 훌륭한 도지사라고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도민을 고객이 아닌 주인으로 만드는 도지사가 진정 훌륭한 도지사라 판단한다.

경남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간신문 선정사협의회 공동기사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