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지추련 양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
ⓒ |
Q. 고3인데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했습니다. 성적에 맞춰 대학과 학과를 선택하게 되는 게 현실인데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될지 궁금합니다.
A. 현실적인 성적도 고려해야 하지만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고자 하는 모습이 멋집니다. 우리 삶에서 직업이 차지하는 의미와 비중이 크기에 진로를 정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진로를 선택하는데 있어 성적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내가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 직업을 먼저 생각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직업과 관련된 학과를 정하고 성적에 맞춰 그 학과가 있는 대학을 선택하는 겁니다. 또한 내가 희망하는 직업이 꼭 대학 졸업이 필요한 가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급한 마음에 성적에 맞는 대학과 학과를 선택하는 경우, 대학에서 배운 공부가 전혀 소용없는 직업을 가지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적성과 흥미를 고려해 진로를 선택하겠다는 생각을 할 때가 올바른 선택을 하는 가장 빠른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과선택은 향후 자신이 하고 싶은 직업과 연결이 되기도 하므로 직업을 먼저 선택하고 학과를 택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도 있다는 겁니다. 대학 진학이 직업을 갖는 것이라면 어떤 대학이냐 보다 내가 선택할 직업을 준비하기 위해 공부할 수 있는 학과나 대학이 될 수 있는가가 기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는 것은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첫째, 평소 자신이 하는 행동이나 좋아하는 것들을 본인이 잘 알고 있어도 자신 있게 직업과 연결하기에는 여러 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둘째, 정말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글로 적어서 하나하나 체크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객관적인 자료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상담기관에 가서 진로검사 등을 통해 현재 자신의 진로유형을 점검하고 상담선생님과 그 유형에 속하는 직업을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셋째, 인터넷이나 도서 등을 통해 직업에 대한 다양하고 현실적인 정보를 찾아봐야 합니다. 넷째, 진로프로그램에 참여해 직접 진로교육을 받고 본인의 유형에 맞는 직업을 선택해 다양한 직업을 체험해 봅니다. 좋아하고 관심 있는 직업분야를 직접 찾아가서 자원봉사를 겸한 직업 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더 뜻깊은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원대한 꿈을 비전(Vision)이라고 합니다. 비전을 가진 사람은 목적을 지향하는 삶을 살게 된다고 합니다. 되는 대로 사는 삶이 아니라 자신이 왜 살아야 하고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삶의 의미를 분명하게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비전은 우리 삶의 방향과 목표를 제시해 주는 중요한 하나의 지표가 됩니다. 큰 꿈이 있는 사람은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수많은 도전 속에서 실패도 함께 경험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열등감도 클 수 있다고 합니다. 꿈이 없는 사람은 도전도 없고 실패도 없습니다. 자신의 소질을 파악하고 노력해 자신의 꿈을 찾아 가는 비저너리(Visionary)가 된다면 조개가 고통을 진주로 토해내듯 열등감도 자신만의 빛나는 진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