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라는 말이 있다. 건강은 우리가 행복할 수 있는 필요충분조건이라는 뜻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질병이 없고,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를 ‘건강’이라고 정의한다. 즉 ‘건강’을 통한 ‘행복’을 추구하는 도시가 바로 건강도시인데, ‘모든 사람이 사회적 혹은 경제적으로 생산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건강수준을 달성해주는 도시’를 건강도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양산시는 지난 8월 건강도시 선포식을 통해 건강도시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사실상 올해가 건강도시의 원년인 셈이다. 이에 본지는 건강도시의 개념과 방향을 설명하고, 여러 지역 사례를 통해 양산시가 추진하는 건강도시 사업의 나아갈 방향과 발전 방향을 살펴본다.
1. 건강도시란 무엇인가?
2. 건강도시의 선두주자
3. 일상생활 속 건강도시
4. 떠오르는 건강도시 산업
5. 건강도시 양산의 오늘과 내일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도시에 대해 ‘물리적ㆍ사회적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상호 협력해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가는 도시’로 정의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제도적 기반’과 ‘시민 참여’가 가장 먼저 뒷받침이 돼야 하는데, 원주시는 단체장의 리더십과 강력한 의지로 건강도시 실현을 시정 주요 목표로 확립한 이후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에 일찌감치 매진하면서 이제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의장도시로서 명실상부한 ‘건강도시 선두주자’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공업도시 이미지가 강했던 창원시는 ‘환경수도 창원’ 선언 이후 시민이 적극 참여한 자전거 정책의 성공에 힘입어 새로운 도시 이미지 구축에 성공하면서 시민 건강에 대한 중앙정부의 관심을 이끌어내 국내 ‘건강도시운동의 발상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원주시와 창원시가 국내 건강도시의 선두주자로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이번 기사에서는 원주시의 ‘제도적 기반’과 창원시의 ‘시민 참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원주시, 총괄기획ㆍ실무 추진 부서 설치
↑↑ 원주시청은 정문 옆 화단에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원주’라는 문구를 내걸고 행정의 최상위 목표를 건강도시 구축에 두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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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서태평양건강도시연맹(AHFC)에 가입하고, 2006년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에 가입하면서 이제는 우리나라의 선도적 건강도시의 면모를 갖추고 있는 원주시의 특징은 ‘제도적 기반’에서 찾을 수 있다.
원주시는 건강도시를 시정 최우선 목표로 삼은 뒤 2005년 전담조직으로 기획예산과 건강도시팀과 보건소 건강관리팀을 신설하고 건강도시 관련 사업의 협의ㆍ조정을 통해 효율적이고 일관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도록 했다. 현재는 경제문화국 건강체육과 산하 건강도시팀과 보건소 건강증진과 산하 건강생활팀이 건강도시 사업을 전담하고 있으며, 각각 건강도시자문위원회와 건강생활실천협의회를 두고 자문 역할을 맡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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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주시 건강도시 전담부서 조직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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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증진과는 건강증진 계획 수립과 건강정보의 수집 전파를 담당하며, 건강생활실천협의회는 실질적인 보건의료사업 계획과 기술 자문, 시민건강증진정책 개발과 권고 등 역할을 담당하고, 건강생활팀은 지역사회 건강관리와 건강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원주시 전담조직의 특징은 총괄기획과 실질적인 사업을 수행하는 부서가 나뉘어 있고, 상호 협의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다수 지자체가 보건소 산하에 건강도시담당을 두고 있거나 전담부서 없이 담당인력만 편성하면서 자체적인 사업기획능력 부족해 제한적인 역할만 수행하는 것과 차이가 난다.
이밖에 원주시는 2005년 <원주시민 건강도시의 날 조례>와 <건강도시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조례>, 2010년 <건강도시 기본 조례> 등을 제정해 건강도시 사업을 확고한 제도적 기반 위에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원주시는 이러한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했으며, 2006년부터 건강도시원주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ㆍ추진하고 있고, 2010년에는 비전 2020 원주발전 10개년 계획 수립해 이후 건강도시 사업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원주시의 건강도시 구축을 위한 노력 가운데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재원 마련에 있다. 아무리 좋은 계획을 세우더라도 이를 수행할 돈이 없다면 헛구호에 지나지 않는다. 원주시는 2012년 기준 190억원 규모의 담배소비세 세입 재원 전액을 건강도시사업에 투자하는 과감한 선택으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 결과 2006년 WHO Award 재정 분야, 2008년 WHO Award 기후변화, 금연사업 등 2개 분야, AFHC Award 건강도시 분야, 2010년 WHO Award 신체활동 분야, AFHC Award 평가, 개척자 등 2개 분야, 2012년 WHO Award 도로안전 분야를 수상하는 등 국제적으로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창원시, 민간 주도 운동 확산에 주력
↑↑ WHO 건강도시 중국 대표단이 창원시를 방문한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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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건강도시 정책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자전거다. 자전거 정책의 성공에 힘입어 창원시는 새로운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 성공의 비결은 창원시의 적극적인 인프라 구축과 함께 자전거 정책에 대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뒷받침됐기에 가능했다.
창원시 공공자전거인 누비자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6개년 계획으로, 자전거 6천여대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추진됐다. 여기에 보도턱을 낮추고, 자전거도로를 확충해 자전거 타기 좋은 환경을 만들었다. 2010년 통합창원시 출범 이후에는 옛 마산시, 진해시와의 자전거 도로 연계 등 인프라 구축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 환경수도 창원 선언 7주년 기념 생활자전거 대행진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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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올해 ‘제15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성과를 인정받고 있으며, 아시아 국가의 공공자전거 보급사업의 성공모델로 떠오르며 시스템의 해외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 이 취재는 경남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습니다.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김민희 기자 minheek@ys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