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ㆍ고교 배정시기인 이맘때면 교복 대리점은 학생들과 학부모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동시에 비싼 교복값 때문에 “학생을 ‘봉’으로 아느냐”는 불만의 목소리도 해마다 반복되고 있다.
하지만 양산지역에서 해마다 범시민적으로 진행되던 교복 물려주기 운동이 자취를 감췄고, 학교별 교복 공동구매도 주춤해졌다.
교복값 40만원 호가
지난달 말 한국소생활연구원이 발표한 동복 교복 출고가에 따르면 원가인 직접비용 8만원, 광고ㆍ운송ㆍ창고비 등 교복업체 간접비와 영업이익이 붙은 대리점 출고가 15만원, 여기에 대리점 인건비ㆍ임대료ㆍ영업이익이 더해져 평균 24만원에 교복이 팔리고 있다.
하지만 실상은 이보다 더하다. 한 중학교 학부모는 카디건과 넥타이, 여벌 바지와 셔츠 값을 더하면 실제 교복 구매비용은 40만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허리부분에 라인을 넣거나, 안감을 바꾸고, 주머니를 더 만드는 등 일명 ‘변형 교복’은 값이 더 오른다는 것. 교복 가격의 거품이 빠지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공동구매 형식에 그쳐
이처럼 교복 가격 거품 문제가 불거지자 정부는 2006년 중ㆍ고교 ‘교복 공동구매’ 방식을 제안했다. 이후 학부모가 주체가 된 공동구매 방식이 대세를 이뤘다. 양산지역 중ㆍ고교도 공동구매를 추진한 학교가 2007년 8곳에서 2008년 18곳으로 대폭 늘면서 공동구매가 확산됐다.
하지만 2009년부터 8곳으로 또 다시 주춤해졌다. 올해 역시 본지에서 확인한 결과 중ㆍ고교 25곳 가운데 9곳만이 공동구매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이마저도 학부모들에게 안내를 했다는 것 뿐, 실제 추진 여부는 미지수다.
한 고등학교 관계자는 “공동구매는 학교가 아닌 학부모들이 모여 추진위원회를 조직하고 원단시장을 직접 찾아가 교복 적정가격을 산출해 내야 하기 때문에 신입생 학부모가 추진하기는 쉽지 않다”며 “또한 공동구매 교복의 원단과 디자인 등에 만족하지 못한 학생과 학부모가 많아 신청학생에 한해 공동구매를 진행하다 보니 가격절감이 크게 되지 않는다”고 공동구매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교복 재활용 행사도 잠잠
범시민적 교복 물려주기 운동도 잠잠해졌다.
한 사회단체가 졸업생의 교복을 재활용해 가계부담을 줄여보자는 취지로 2009년부터 교복 물려주기 알뜰장터 행사를 펼쳤다. 이 행사는 양산시, 양산시교육지원청, 여성단체 등과 함께 진행하면서 범시민 운동으로 확산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이 행사가 자취를 감췄다. 학교 자체에서 교복 물려주기를 하고 있다는 이유에서지만, 상당수 학교에서 관리가 제대로 안돼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나마 시민 기증 물품을 판매하는 양산지역자활센터 ‘행복한 가게’에서 연중 교복 기증을 받고 있지만, 알뜰장터만큼 교복이 다양하지 못하다.
한 중학교 학부모는 “내 아이가 입학하는 학교는 교복 물려주기를 한다고 해서 큰 걱정을 안했는데, 실제 학교에 가보니 교복도 몇 벌 없고 세탁이나 수선이 전혀 안돼 있어 아이한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며 “하는 수 없이 조끼 하나만 가져오고 나머지는 새 교복으로 구입했다”고 말했다.
교육부 대책 실효성 “글쎄…”
이같은 문제점을 인식한 교육부도 지난해 ‘학교주관 구매’와 ‘가격 상한제’ 등을 담은 교복 가격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다.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5년부터 학교 주도로 업체 간 경쟁을 통해 교복 공급업체를 결정하는 학교 주관 구매제도를 전국 학교에 도입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시ㆍ도교육청별로 교복 가격 상한제도 권고했는데, 양산을 포함한 경남은 20만3천80원이다.
한 고등학교 학생부장 교사는 “지금도 무료 교복 쿠폰이나 학교발전기금 등을 조건으로 홍보를 부탁하는 교복사가 있는데, 학교 주도 입찰방식이 되면 교복사와 학교의 유착이 더 심해질 가능성이 높다”며 “실제 교복 가격 거품을 뺄 수 있도록 기업의 생산ㆍ유통구조를 바꾸는 정부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