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생활 속에 활력을 주는 기체조] 장운동으로 숙변을 없애자..
생활

[생활 속에 활력을 주는 기체조] 장운동으로 숙변을 없애자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4/03/25 10:12 수정 2014.03.25 10:12




장이 굳어 있으면 변비가 생기고 소화도 안 되며 머리가 멍해지기 쉽다. 장운동은 아랫배를 움직여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줘 장을 청소하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운동이다.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아랫배만 밀고 당기면 되는 간단한 운동이지만, 그 효과는 일일이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특히 아랫배가 차가워 생기는 여성 질환에는 장운동만한 것이 없다. 장운동은 몸 속 냉기를 몰아내기 때문에 잔병치레가 잦은 사람에게 유용하다.


순서
1.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살짝 굽힌다. 이때 양손을 아랫배에 올려놓는다.

2. 호흡에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아랫배를 밀고 당기면서 장의 움직임과 느낌에 집중한다.

3. 배를 당길 때는 배가 등에 닿는 느낌으로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한다.

4. 배를 내밀 때는 아랫배에 복압을 약간 느낄 정도로 밀어준다. 이때 아랫배에 집중하면 효과가 좋다.

5. 장운동을 하는 도중 복부에 통증이 오면 복부를 시계방향으로 쓸어주고 다시 운동을 시작한다. 시계방향으로 쓸어 주는 것은 독소 제거를 도우며 변비를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다.


TIP 장운동을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서서 하는 것이 좋다. 기운이 뜨지 않고 아랫배에 힘을 주기 쉬운 자세이기 때문이다.


단월드 양산시 중부동 693-4 서린프라자 5층 
(신도시 국민은행 건물 5층) 
T. 055-381-0371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