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책책책 책을 읽자!] 넥스트 리더쉽, 우아하게 가난해지..
생활

[책책책 책을 읽자!] 넥스트 리더쉽,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4/05/06 08:53 수정 2014.05.06 08:53



독일 총리 여덟 명이 전하는 ‘통 큰 리더십’ 넥스트 리더십

독일 총리가 가진 리더십을 배우는 ‘넥스트 리더십’은 독일 전문가인 김택환 박사가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키워드로 리더십을 내세우며 독일 사례를 소개하는 책이다.

저자가 가장 주목하는 것은 독일과 한국의 리더십이다. 독일의 성공한 여덟 명의 총리와 우리나라의 대통령을 비교하고 차이점을 분석해 그들에게서 배울 점을 찾는다. 또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통치학의 고전도 연구해 성공하는 리더의 자격이 무엇인지도 알려주고 있다.

크게 3부로 구성된 이 책은 1부에서는 통치학 이론의 대가 플라톤, 한비, 마키아벨리, 이황, 막스 베버 사상과 저작을 연구하고 이들 사상과 양국 지도자의 리더십을 비교했다.

2부에선 여덟 명의 성공한 독일 총리의 리더십을 분석했다. 그들이 어떤 리더십으로 시대정신을 구현해 갔는지 알아본다.

3부는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들의 리더십을 분석했다. 저자는 대한민국에 가장 필요한 리더십은 ‘용기’라고 말하며 스스로 절제할 수 있는 용기, 강대국에 서슴없이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자가 ‘통 큰 리더’로 자립 잡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저자 : 김택환 / 출판사 : 메디치미디어


 
 
가난을 과시하고 부자를 경멸하는 방법!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

‘폰 쇤부르크 씨의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은 언론계 구조 조정으로 신문사에서 퇴직당한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산층 소멸의 시대에 재산 없이도 품위 있게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는 방법을 현실적으로 제시하는 책이다. 삶의 군더더기, 불필요한 것을 포기하고 자신에게 진정으로 소중한 것을 인식하고서 집중적으로 즐길 때 기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포기의 호사에 대해 역설하며 실용적인 삶의 철학을 제시한다.

저자는 현대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과 신랄한 비판을 토대로 이미 붕괴하고 있는 복지 국가, 사회 구성원 다수의 빈민화 등의 조건 앞에서 개인이 자신의 진정한 삶을 발견하는 방법을 모색해나간다.

해학적이고 감동적인 한편, 현실적이고 냉정하기도 한 목소리로 소비주의에 젖어 살아가는 이들에게 자신을 돌아볼 기회와 함께 내적으로 윤택한 삶을 영위하는 길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현명하기만 하다면 돈이 없으면 없는 대로 우아한 삶을 꾸려 나갈 수 있음을 강조한다.

저자 : 알렉산더 폰 쇤부르크 / 출판사 : 필로소픽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