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
기업 임직원이 정기적으로 비영리단체나 기관에 후원금을 지원하면 기업에서 이 후원금과 똑같은 금액을 1대1로 매칭(matching)해 조성하는 사회공헌기금을 말한다. 1대1 기부금이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0년 삼성 SDI에서 본격적으로 매칭그랜트를 도입했다. 이어 사회환원프로그램 차원에서 KT, 한국전력, 포스코, KT&G, 기업은행, 금호생명, 현대백화점, GS칼텍스 등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잇따라 도입하고 있다.
오존경보제
대기 중 오존 농도가 기준 이상 높게 나타났을 때 경보를 발령해
주민 건강과 생활 환경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다. 오존경보는 오존 농도가 0.12ppm/h 이상일 때 주의보를 내리고, 0.3ppm/h 이상일 때 경보, 0.5ppm/h 이상일 때 중대경보를 내리는 등 3단계로 발령된다.
오존농도가 0.12ppm/h 이상일 때는 눈과 코를 자극, 불안감과 두통을 유발하며 호흡수를 증가시킨다. 0.3ppm/h이상일 때는 호흡기 자극, 가슴압박과 시력감소 등, 0.5ppm/h 이상 폐 기능 저하, 기관지 자극, 패혈증 등의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