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하지만 대다수 웅상주민은 여전히 원전문제에 무관심한 데다, 웅상지역에 대한 정부나 한수원 차원의 현실적인 방재대책은 전무한 상황이다. 그래서 지역사회단체가 나서 고리원전의 위험성을 알리는 포럼을 열었다. 이날의 전문가 견해와 주민의견을 가감 없이 지면에 담았다.
웅상포럼(회장 김금숙)이 ‘고리원전 심각성의 해결책’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윤영석 국회의원, 부경대 방사선과학기술연구소 도시흥 교수, 한국수력원자력(주) 고리원자력본부 전흥곤 차장이 각자 전문분야에 대한 모두 발언을 한 후 주민 질의응답 형태로 진행했다.
전문가 ‘원전 안정성, 방제대책 철저’ 피력
윤 의원 “근접거리 웅상에 대책 필요” 주장
가장 먼저 발언대에 선 도시흥 교수는 환경방사능에 대한 학술적 이론을 설명했다. 이어 고리원자력발전소 주변 환경방사능 조사결과, 방사선량이 연간 평균치 이내로 현재는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도 교수는 “지난 2012년 3월부터 2013년 6월까지 고리원자력본부 주변 지역에서 채취한 육상ㆍ해상시료 1천145개를 분석한 결과 원전 주변 주민이 받는 방사선량이 연간 허용치 이내로 낮게 유지되고 있다”며 “예년과 비교해서 특이하게 증가된 현상이 없었고, 일반 다른 지역 방사선환경과 동일해 주민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없다”고 설명했다.
전흥곤 차장은 고리원자력본부 내 방사능방재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발제를 시작하며 방재시스템과 재난메뉴얼 등을 갖춰 원전안전에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 차장은 “방사능방재대책법 개정에 따라 그동안 반경 8~10km였던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이 반경 30km로 확대돼, 웅상을 포함해 양산지역이 긴급보호조치계획구역에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현재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생산하고 있는 전력량이 부산ㆍ울산ㆍ경남 전력 소비량의 35%에 불과하지만 고리1호기를 폐쇄하지 않고 본부 내 8호기를 모두 가동한다면 2018년에는 63%까지 끌어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원전의 공식 입장”이라고 밝혔다.
윤영석 국회의원은 “고리원전 1호기는 1978년 상업가동해 지난 2007년 30년 설계수명이 다했지만 정부가 2017년까지 10년을 연장키로 한 한수원 결정을 승인했다”며 “더욱이 2017년 이후 또다시 연장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현재 한수원이 고리 1호기 예비안전성평가 중으로 내년에 재연장 여부가 결정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
ⓒ |
윤 의원은 “방사능유출 여부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고정형방사능무인측정기를 양산지역에 5곳 설치하고, 방사능경보시스템도 구축하도록 하겠다”며 “갑상선방호약품과 방독면 등 물품추가 확보와 대피소 마련 등도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주민 “안정성 못 믿어, 고리 1호기 폐기해야”
‘탁상행정, 전시행정 문제 있다’ 한목소리
이어 주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주민 대다수는 고리원전 안전을 전제로 발언대에 선 전문가를 질타하며, 현실적이고 좀 더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극수 웅상지편집위원장은 “오늘 토론회가 ‘고리원전은 안전하다’는 주민 설득이 목적이냐? 후쿠시마는 원전사고가 나는 그 시점에서도 당국과 관계자들이 안전하다고 말했다”며 “에너지 생산이 국가의 중차대한 사업이며 원전이 원가절감에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국민 생명을 담보로 하는 사업은 밀어 붙쳐서는 절대 안 된다”고 고리 1호기 폐기와 원전 증설 반대의사를 밝혔다.
전홍표 평산동체육회장 역시 “고리 1호기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130차례 발생한 것으로 안다. 세월호 참사, 리조트 붕괴, 판교 사건 등으로 국가 안전성검사에 대한 국민 신뢰도는 이미 바닥이다”며 “한수원의 2018년도 기본구상도 고리 1호기를 폐기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 만큼 한수원 안전성검사를 더욱 믿을 수 없다. 민간사회단체에서 추천하는 전문가를 포함해 안전성검사를 재추진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어 박종훈 개운중교장도 “정부와 한수원이 원전을 경제논리로 접근하는데, 원전가동 후 방사선동의원소 분해작업과 원전폐기물 처리작업 등에 소요되는 예산을 본다면 수력이나 화력발전보다 결코 비용이 적지 않다”며 “후쿠시마 사고 후 독일과 일본은 자국 원자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하며 원전사업에 대한 근본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실제 피해지역에 대한 이해 없이 탁상행정으로 원전주변지원 법을 시행하고, 구체적이지 않은 전시행정 방재대책을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서준기 덕계동통장협의회장은 “웅상이 원전반경 11.7km라고 하지만 웅상출장소를 기준으로 할 뿐 10km 미만 지역도 상당수다. 웅상보다 반경거리가 먼 울주군에도 원전주변지원에 관한 법에 근거해 교육혜택, 전기료, 지역민 입사혜택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안다”며 불합리한 지원법을 꼬집었다.
이보은 희망웅상 사무국장은 “왜 폐기할 수 없고, 왜 대책이 이것밖에 안되는지에 대한 현실적 한계를 들으러 온 자리가 아니다. 전문가, 정치인과 함께 머리를 맞대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해 보자는 것이었는데, 나로서는 실망스러운 시간이었다”며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한다면, 한 개인이나 한 의원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니만큼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원전대책기구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윤여일 씨는 “갑상선방호약품이 양산에 13만정이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받을 수 있나? 원전유출 때 웅상지역 주민을 위한 대피소는 어디에 있나?”라며 “대부분의 주민이 이런 내용을 모르는데 당장 내일 사고가 발생하면 우리 모두는 어떻게 되겠나? 한수원이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교육하고 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박인 경남도의원은 “웅상포럼이 3년 전부터 고리원전 심각성을 의제로 다루며 주민 의견수럼과 대책마련 요구 등의 활동을 지속으로 해 온 것으로 안다”며 “그런 의미에서 오늘 토론을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게 하기 위해 웅상지역 기업체로부터 환경보상금 형태로 지원되고 있는 웅상주민지원금을 활용해 고리원전주민대책위원회를 만들자”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