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빛과 소금] 성공하는 사람의 ‘90대 10의 원칙’..
오피니언

[빛과 소금] 성공하는 사람의 ‘90대 10의 원칙’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5/01/27 10:46 수정 2015.01.27 10:44



 
↑↑ 강진상
평산교회 담임목사
 
리더십의 권위자로 그가 쓴 책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 전 세계적으로 2천500만부 이상 판매율을 보였던 스티븐 코비는 ‘90대 10의 원칙’을 발견하면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했다.

인생의 10%는 당신에게 일어나는 사건으로 결정된다. 나머지 인생의 90%는 당신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우리는 인생에서 일어나는 10%를 전혀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고장 나는 것은 막을 수 없다. 비행기가 연착해 일정을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것도, 어떤 운전자가 느닷없이 내 차 앞에 끼어드는 것도 어쩌지 못한다. 이런 일이 바로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10%에 해당하는 일이다.

그러나 나머지 90%는 다르다. 그리고 그 남은 90%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당신이다. 어떻게? 바로 ‘당신의 반응’으로! 스티븐 코비는 이렇게 설명했다.

당신은 가족과 아침 식사를 하고 있다. 당신 딸이 커피잔을 엎어서 당신의 정장 출근복 위에 커피를 쏟아 버린다. 당신은 화를 내고 욕을 하며 딸을 혼낸다. 그러자 딸이 운다. 딸을 혼낸 뒤 당신은 아내에게 컵을 테이블 끝에 뒀다고 비난한다.
 
작은 말싸움이 따른다. 발소리를 요란하게 내며 2층으로 올라가 옷을 갈아입는다. 다시 아래층으로 내려와 보니, 딸은 우느라고 아침도 못 먹고 학교 갈 준비도 못 해 통학버스를 놓친다. 아내는 당장 출근을 해야 한다.

당신은 서둘러 딸을 학교에 태워 준다. 당신은 늦었기 때문에 시속 30마일 구간을 40마일로 달린다. 경찰관에게 딱지를 떼인다. 15분이나 시간을 지체하고, 60불 속도위반 벌금을 물며 학교에 도착한다. 딸은 당신에게 인사도 안 하고 학교로 뛰어간다.

회사에 20분이나 지각해서 도착하고 나서야 집에 서류가방을 놓고 온 것을 깨닫게 된다. 당신의 하루는 엉망진창으로 시작했다. 그리고 하루가 진행될수록 상황은 더욱 악화할 것 같다. 집에 가면 당신과 아내, 그리고 딸 사이가 불편할 것이다. 또 다른 전쟁이 기다릴지도 모른다.

왜 그럴까? 당신이 오늘 아침에 보여준 반응 때문이다. 당신은 왜 나쁜 하루를 보냈을까? 커피가 원인일까? 당신 딸이 원인일까? 경찰관이 원인일까? 정답은 ‘당신’이 원인이다. 당신은 아침에 딸이 쏟은 커피에 대해서는 아무런 통제를 할 수 없다. 그러나 당신이 보인 5초간의 반응이 나쁜 하루를 만들었다. 당신이 보였어야 하는 반응은 다음과 같다.

커피가 당신 정장에 쏟아진다. 그러자 딸은 울음을 터뜨린다. 당신은 다정하게 “괜찮아, 다음부터 조심하면 돼!”라고 말한다. 그리고는 2층으로 올라가 옷을 갈아입는다. 서류가방을 들고 내려온다. 창밖을 보니 딸은 통학버스에 오르고 있다. 딸이 뒤돌아보더니 손을 흔든다. 같이 손을 흔들어 준다. 당신은 5분 일찍 회사에 도착해 동료와 반가운 아침 인사를 나눈다.

두 가지 다른 시나리오의 차이를 느끼는가? 둘의 시작은 같았다. 그러나 끝은 너무도 다르다. 당신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당신은 인생의 10% 사건을 통제할 수 없다. 나머지 90%는 당신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제 90대 10의 원칙을 알았으니 오늘부터 생활 속에 적용해 보자.

우리가 행동하고, 주고, 말하고, 심지어 생각하는 모든 것은 부메랑과 같다. 반드시 우리에게 돌아오게 돼 있다. 성공하는 습관으로 반응하며 살아가자.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