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그레이더(Q-Grader)
큐그레이더는 커피감별사라고도 불리며, 커피의 품질을 평가해서 등급을 매기는 사람이다.
큐그레이더는 커피의 원재료인 생두의 품질을 평가하고 커피의 맛과 향을 감별하는 일을 한다. 이들은 매해 수확하는 커피를 평가해 가장 가치 있는 커피를 골라내는 일을 한다. 커피 원산지 기후와 재배방식을 이해하고 원두가 자라는 각기 다른 환경이 커피 맛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고 커피의 맛과 향에 대해 감별한다.
큐그레이더가 되기 위해서는 커피의 맛과 향을 구분하고 이를 통해 원산지를 맞히는 시험을 통과해야만 자격을 준다. 시험은 미국, 일본, 유럽, 콜롬비아 등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새롭게 주목받는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죄악주(Sinful Stock)
사람의 몸과 정신건강에 해를 끼치는 사업 분야와 관련된 종목을 뜻하는 말이다. 술, 담배, 도박, 게임, 대부, 성 관련 상품 등이 포함된다. 최근에는 악성 공해를 유발하는 기업이나 노동ㆍ임금착취형 불공정 기업의 주식도 죄악주에 포함하고 있다.
이 종목은 일반적으로 기업 가치보다 저렴하게 평가된다. 이들은 경기상황이 좋지 않을 때, 오히려 매출과 이익 등이 늘며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경기불황 때문에 우울함으로 술과 담배의 소비가 급증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