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대학입시 도우미]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Ⅱ- 세부능력 및..
오피니언

[대학입시 도우미]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Ⅱ-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이해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5/07/21 11:24 수정 2015.07.21 11:20
이강식 효암고등학교 교사



 
↑↑ 이강식
효암고등학교 교사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제일 중요한 서류는 무엇일까요. 당연히 학교생활기록부입니다. 그 중 교과성적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상황란은 학생의 노력으로 많이 좌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이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영역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입니다. 이 내용은 학생이 배우는 교과목 담당 교사가 기록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학생의 주도적이고 열정적인 움직임과 교사의 충분한 관찰과 학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바탕이 될 때 좋은 기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은 교사가 학생과의 수업이나 활동 과정에서 관찰내용을 기록하는 곳이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의 접촉이 많아야 풍성해질 수 있는 란입니다. 결국 전통적인 학교 수업 모습(교사의 일방적 전달에 의존하는 수업)으로는 한계를 보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전통적인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일 경우 다음과 같이 대처해야 자신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먼저 적극적인 질문과 교사의 수업에 대한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관심 있는 교과나 자신의 우수성을 드러낼 수 있는 단원이라면 주제에 대한 발표수업도 자청하는 것이 옳습니다. 수학교사와 자신의 풀이 방법이 다르다면 자신의 풀이 방법을 교사에게 적극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교사의 개념 설명에 대해 단원 간 통합을 해보는 질문을 할 수도 있을 것이고, 이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선생님과 나눌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날개를 활짝 펼치는 것이 좋습니다. 발표와 토론에 적극 준비하고 참여해야 합니다. 그 준비를 교사에게 알릴 필요도 있습니다. 물론 학생 스스로 공부의 깊이를 담보해 낸다면 더 좋겠지요.

또한 여럿이 함께하는 팀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십시오. 미래 세계는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여럿이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그런 시대에 맞는 인재는 교실활동에서 시작됩니다. 그런 활동은 개인 기록으로 남기십시오.

개인 기록이나 일기장에는 그 일을 하게 된 계기, 과정, 과정에서의 어려움, 어려움 극복과정, 일의 결과, 결과로 인한 자신의 변화 등을 기록해 두십시오. 학생부 종합전형의 중요 서류인 자기소개서의 확실한 글감이 될 것입니다.

학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과 성적만으로 볼 수 없는 학생 개개인의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관심 있는 교과와 단원에 적극 대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급우와의 활동 속에서 인성도 드러날 수 있습니다. 함께하는 활동 속에서 사회성과 지도력이 길러집니다. 꼭 학교에서 중요한 지위가 아니라도 가능합니다. 급우 간에도 마음을 나누면서 학교생활을 꾸려가야 합니다.

고등학교 생활 3년 동안 이런 생활 태도만 뒷받침된다면 많은 대학이 탐내는 인재로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 있을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문제에 부딪히고 해결한 고등학생은 대학에 가서도 어려움을 잘 이겨내고 자신의 진로를 즐겁게 찾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할 것입니다. 대학은 고등학교처럼 모든 것에 관여하고 챙겨주는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