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일로 효과(Halo effect)
심리학 용어로서 인물이나 사물 등 일정한 대상을 평가하면서 그 대상의 특질이 다른 면의 특질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일을 말한다. 주로 인사고과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어떤 사람에 대한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 인상이나 특정 요소로 인해 받은 인상이 다른 모든 요소를 평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즉, 면접대상의 특징적 선 또는 악이 눈에 띄면 그것을 그의 전부로 인식하는 오류를 말하는 것으로 광배효과(光背效果)라고도 한다.
외적 특징을 잡으면 그 특징으로부터 연상되는 일정한 고정관념에 맞춰 대상을 완전히 이해한 것으로 짐작하는 것이다. 포장이 세련된 상품을 고급품으로 인식하거나, 근무평정을 산정할 때 성격이 차분한 직원에게 업무수행능력 정확성 면에서 높은 평점을 주는 일과 같다.
이와 같은 효과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선입관이나 고정관념ㆍ편견 등을 없애고, 평점요소마다 분석 평가함으로써 한 번에 전체적인 평가를 하지 않아야 한다.